김종성교육감님(인터뷰1).jpg

김종성 충남도교육감

“충남 학력신장의 비결은 인성교육”

인성교육 없이는 학력향상도 없다며 항상 바른 품성 운동에 적극 앞장서온 김종성 충남도교육감이 7월 1일로 취임2년을 맞았다. 김 교육감은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 풍부한 감성’으로 미래 스마트사회를 주도할 인재육성을 캐치프레이즈로 안정 속의 변화와 도약을 위해 밤낮으로 교육현장을 분주히 누볐다. 그 결과 충남교육은 2011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결과 학력향상도 전국 1위, 2012 수학능력시험 성적 향상도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충남학력 New프로젝트와 영어교과서 외우기는 충남 학력의 성과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김 교육감을 만나 지난 2년동안 충남교육의 성과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

▲ 취임 2주년을 맞으신 소회는.

교육감 취임 무렵 학생들의 학력이 전국에서 최하위였고, 충남 교육계가 불안정한 상황이어서 중압감을 느꼈지만, 교육은 혁신적인 방법보다는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스마트 사회에 어울리는 소통과 공감의 교육패러다임을 추구하며 마라톤 선수처럼 달려왔습니다. 현제 반환점에서 지난 2년을 되돌아보면,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 풍부한 감성으로 미래 스마트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고 안정 속의 변화와 도약을 위해 쉬임없이 현장을 뛰었다 생각합니다. 그 결과 2011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학력향상도 전국 1위, 2011 전국 시&#8231;도교육청 평가 종합 1위, 학부모 역량 강화 전국 최우수 등의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2012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향상도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이는 체계적인 준비와 꾸준한 자구노력, 2만 4천 교원과 도민의 성원으로 이룬 성과라 생각합니다. 성원해주신 학부모, 교육가족, 도민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후반기에도 지치지 않는 마라톤 선수처럼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 취임 2년 동안의 충남교육 성과는.

바른 품성과 알찬 실력 풍부한 감성으로 미래 스마트사회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고 안정 속의 변화와 도약을 위해 쉬지 않고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그 결과 충남교육은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스마트학생 육성을 위한 노력으로 2011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학력향상도 전국 1위, 2012 수학능력시험 성적 향상도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이는 체계적인 준비와 꾸준한 노력의 결과입니다. 특히 ‘충남학력 New프로젝트’와 ‘영어교과서 외우기’는 충남 학력의 성과를 위한 견인차 역할을 해오고 있으며, 특화된 경쟁력으로 매력 있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여 365일 안전한 학교, 선취업 후진학으로 특성화고 취업률 50%를 달성하는 등 충남의 학교가 교육공동체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2011 전국 시&#8231;도교육청 평가 종합 1위, 학부모 역량 강화 전국 최우수 등 모두가 공감하는 행복한 충남교육이 정착되고 있습니다.

▲올해 충남교육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한 바른 품성 5운동 성과와 과제는.

취임 초부터 바른 품성을 갖추는 것이 알찬 실력을 기르는 밑거름이라고 생각하고, ‘바른 품성 5운동’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충남 학생들이 학력 신장에 괄목한 실적을 거둔 것은 그 바탕에 인성 교육의 기본을 갖추는 ‘바른 품성 5운동’의 내실 있는 추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감성형 미래 인재로 자라는데 바른 품성 운동이 바탕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른 품성 5운동이 내실 있게 추진되도록 리플릿을 발간 학부모와 지역 사회까지 보급하였고, 경쾌하고 친근한 로고송을 기관 통화 연결음과 시종음으로 활용하여 인지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강사요원을 양성하여 연수가 필요할 경우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른 품성 5운동’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추진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배려와 나눔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 충남학력 New프로젝트에 대한 진행상황은.


충남학력 NEW프로젝트는 학력평가의 동향과 시대적인 변화를 반영하여 수립한 충남 학력 증진 정책의 새로운 모형입니다.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향상도 전국 최우수 교육청, 2012 수능성적 향상도 또한 전국 최고로 자리매김하면서 충남학력 증진의 기틀을 탄탄하게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2012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 충남교육청이 1, 2등급 향상도에서 언어영역 1위, 수리나영역 1위, 외국어영역 1위를 기록하여 수능성적 향상도 전국 최고를 기록하였고, 표준점수 향상도 또한 언어영역 1위, 수리나영역 1위의 실적을 거양한 것은 ‘충남학력 NEW 프로젝트’ 추진 결과라 생각합니다.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충남교육의 의지를 표명하신다면.

학교폭력의 원인은 가정과 학교 및 사회문화 전반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정교육 기능이 약화되고, 공동체 의식의 결여와 이기주의가 만연된 사회풍조의 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 상호간, 부모&#8228;자녀간, 교사&#8228;학생간의 의사소통 방식이 미숙하고, 청소년 시기의 왕성한 에너지를 발산할 여건과 기회가 부족한 것도 학교폭력의 한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교권이 약화되고 그로 인해서 학생에 대한통제력이 저하되어 교직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에서, 불건전한 사회&#8228;문화의 영향으로 비행이 집단을 형성하여 확대되고 있는 것도 학교폭력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충청남도교육청은 2012년을 학교폭력 발본색원 원년의 해로 정하고, 이를 위해 3팀 17명으로 구성된 학생생활지원과를 신설하고,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본이 바로서야 학교폭력 전반을 막을 수 있다는 전제 하에 바른 품성 5운동 실천을 강화하고, 동아리 중심의 창의적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자 합니다.

▲최근 불거진 교권 침해나 교권추락에 대한 충남교육만의 대책은.

선생님에게 힘을 실어 주기 위하여 교권위본(敎權爲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권확립을 위하여 학생과 교사 간 존경과 사랑, 교사와 학부모 간 신뢰와 믿음, 스승 존경 풍토 조성이 중요한데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인성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맥락에서 우리교육청에서는 교권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생님들도 교과에 대한 전문적 자질, 봉사와 책임감, 높은 도덕적 품성이 필요하며, 교육청에서도 다양한 학부모의 요구에 부응하면서 교사들의 업무 경감과 근무 여건 개선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충남교육만의 지역별 교육불균형 해소 방안을 소개한다면.

지역간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방과후학교 정책으로는 현재 농산어촌 맞춤형 순회강사를 파견하여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융합형 동아리 프로그램 중심으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지역별 맞춤형 방과후학교 모델』을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스마트 인재의 3요소인 창의성, 품성, 인성을 갖춘 전인적 학생을 육성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한편, 충남에는 공주교육대학교와, 공주대학교 주도로 설립된 『방과후학교 사회적 기업』있으며, 앞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은『방과후학교 사회적기업』의 사업과 연계하여 우수한 강사와 고품질 강좌를 제공하여 지역별 교육불균형 요인을 제거하고 수요자 만족도 제고는 물론 사교육비 절감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 충남교육가족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참여와 실천의 바른 품성 5운동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도 정착될 수 있도록 학부모님 도민 모두가 높은 관심으로 폭력 없는 행복한 가정과 사회를 만드는데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창의체험을 중요시하는 교육과정이 내실 있게 운영되어 학생들이 알찬 실력을 쌓음은 물론 감성형 인재로 자라도록 가정과 지역사회 모두가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정 속의 변화’를 추구하면서 학교 현장에서 내실 있는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용한 가운데 변화를 추구하는 ‘정중동 충남교육’을 믿어주시고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정복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