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 다하겠다”

제6대 후반기 아산시의회를 이끌어갈 의장에 취임한 김응규의원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이 되기 위해 소통의 자리를 자주 갖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의장은 먼저 아산시의회 원구성이 원만하지 못했던점에 대해 시민여러분께 사과드리고 원구성에 불참한 의원들과 관계개선을 위해 빠른 시간내 만나 대화를 거질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산시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에 도움이 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언론인과 의회가 수시로 대화를 갖겠다는 약속도 했다. 후반기 의장으로서 계획에 대해 들어본다.
<편집자 注>

▲후반기 의회운영에 대해

아산시의회 제6대 후반기의회는 당을 달리하고 일부의원의 불참으로 원구성 등이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모든 의원들이 아산시민을 잘살게 만들고 아산시 발전이라는 명제아래 의원간 정보를 공유하고 의정에 관한 연구와 정책토론을 같이해 역동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현재 아산시의회의 당면과제는 화합이다. 시민들의 복리증진에 필요한 일들이 산적해 있는데 원구성시 불협화음으로 참석하지 않은 의원들과 만나 의회에 문제점이 있다면 그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듣고 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고 최선을 다하겠다.

▲후반기 의장단 구성 문제점 해결방안

시민이 바라보는 원만한 원구성이 안된 것에 대해 시민과 불참한 민주당의원들께 유감스럽고 미안하게 생각한다. 앞으로의 의회운영방안을 참석치 않은 의원들의 의견을 듣고 논의하고 상의하도록 하겠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서 실천에 옮겨 그분들과의 소통을 이루고 구체적방안을 생각해 의회와 시의 발전을 위해 대화를 나누겠다.

▲집행부와의 관계 설정은

서로의 소통이 중요하다. 전반기에 사실 어려운점은 있었으나 조기행 의장은 원칙을 갖고 집행부와 상생하려 노력했다. 후반기 아산시의회는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집행부와의 소통을 통해 시민을 위한 일을 우선하며 치선을 다하겠다. 선심성이나 당선을 위한 일은 누구나 알 수 있다. 시민의 시각에서 볼때 문제가 되는 것은 반드시 집고 넘어갈 것이다. 시민을 위한 일이나 시발전을 위한 일에는 감시와 견제만이 능사가 아니며 정책제안과 협조를 해 나가겠다.

▲비리공무원에 대한 의회의 입장은

감시와 견제의 역할을 강화해달라는 얘기인데 이번에 미래저축은행과 관련해서 문제는 사실 살펴보기가 어려웠다. 인·허가등 서류상의 문제는 의회에서 감시와 견제가 사실상 어렵고, 앞으로는 더욱더 철저히 의회의 역할수행에 만전을 기 할 것이고 발생된 문제에 대해선 재발방지를 위해 수정·보완을 강화 하겠다.

▲지원사업에 대한 주민 불만 해결책은

모든사업은 지역민과의 충분한 토의와 시민들께 필요성에 관한 숙의가 필요하다. 보조사업이 필요한 곳에 가야하는데 주민과의 갈등과 주민간의 마찰이 생기는 것은 대화와 소통이 없었던것 같다. 해당부서의 장이 사업에 대한 세밀한 설명이 사실상 부족하다. 사전에 시민들의 충분한 이해를 통해 설득해야 한다. 이에 대한 시의회의 감시기능을 강화해 운영하겠다.

▲상임위원회 구성과 예산편성 의견차 해소방안

상임위의 구성은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 현재의 아산시의회 의원구성과 상임위가 여소야대인데 지방의회의 폐퇴다. 예산편성은 집행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안을 상임위에서 부결되었을때 상임위에서 결정된사항은 존중하되 결정되기전 사전에 집행부의 의견을 들어서 예산의 필요성과 효과등을 충분히 들어 반대를 위한 반대는 안 할 것이다. 꼭 세워야 하는 예산은 예비비와 본안을 통해 세워 줄 수도 있다. 또한 사업집행의 함에 있어 예산을 세울때 무엇을 할것인가 소명자료를 받아 집행부의 책임을 질수 있는 확실한 당위성을 듣고 토의해 삭감할 것은 삭감하고 승인할 것은 승인하겠다.

▲아산시 복지정책 문제점과 대책

퍼주기식 복지는 하면 안된다. 포플리즘 대중인기영합주의는 방지해야 한다. 복지 정책은 한번 시행하면 없애기 어려운 상황이다. 필요한 부분에 대한 복지는 당연히 시행되어야 하나 인기주의나 퍼주기식은 절대 불가하고 적극 막겠다. 지적해준 고령친화도시 등 실버타운 건설등을 통한 재택으로 지역 어르신은 물론 외지의 노인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좋은 방법이 될수 있다. 집행부와의 정책제안을 통해 추진할수 있는 좋은 제안으로 받아들이겠다.

▲아산시의회 발전을 위한 방안

특위구성을 활성화하겠다. 경기도의회의 예를 들면 3개의 특위를 운영해서 지역민을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아산시 현안문제 를 언론인 전문가 시민단체와 토론화시켜서 집행부가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지방학회교수등을 분기마다 모셔 의원들의 지방의회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통해 위원들의 자질을 향상하고, 우수한 타 자치단체 의회와 아산시의회의 구체적교류를 통해 위상과 안목을 넗힐 예정이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을 위해 강화된 나라등 선진국과의 교류를 통해 의회 의원들의 위상을 높이겠다. 일본등 선진국들의 자치단체와 자매결연등을 통해 초청하고 현지를 방문을 통해 서로 토론과 교류로 좋은 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
아산= 리량주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