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유병국 의원(민주통합당, 천안3)은 23일 오후 3시 천안시 두정동 소재 농업경영인회관 5층 천안 NGO센타에서 재래시장 상인 및 천안시민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갖는다.

유병국 의원은 최근 침체된 경기 여건과 대형마트들의 공략 속에서 우리의 재래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번 토론회의 발제는 청주경실련 최윤정 사무국장이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형마트규제 동향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설기환 원장이 '재래시장 활성화와 문화컨텐츠 개발'이 라는 주제로 각 발제를 할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박광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 유병국 충남도의원과 충남재래시장 연합회 소속 상인 및 충청남도 경제통상실 생활경제 담당자가 참여 할 예정이다.

유병국 의원은 "전국에는 재래시장이 1500여개가 있고 천안에는 7개정도의 재래시장이 있는데 정부가 중소기업구조개선과 재래시장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제정을 시작으로 현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전통시장의 시설과 상인의 경영측면에 대한 지원을 꾸준히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전통시장은 경쟁력이 취약하여 경영악화를 야기 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전통시장의 합리적 개선방안이 요구되는 시점에 와 있다"며 "이런 때 이러한 토론회는 매우 시기 적절하고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를 통해서 많은 좋은 의견을 수렴해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환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