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30일 3개 시·군 30여곳 대상…유해물질 함유 등 조사

충남도는 26∼30일 도내 보육시설과 놀이터 등 어린이 활동 공간 시설과 바닥에 사용 중인 모래에 대한 환경 위해성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지난 2009년 3월 22일 환경보건법 시행 이후 설치된 도내 보육시설과 어린이 놀이터 중 서산·당진·태안 등 3개 시·군 30여곳을 대상으로 한다.

주요 점검 내용은 ▲도료나 마감재 표면 부식·노화 여부 ▲유해물질 함유 방부처리 목재 사용 여부 ▲납·카드뮴·가크롬·수은·비소 등의 기준 적합 여부 ▲해충 서식 여부 등이다.

도는 이번 점검에서 기준에 미달되는 시설 또는 바닥 사용 모래가 발견될 경우, 개선 명령을 내리거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점검은 어린이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생활공간 조성을 위해 실시하는 것”이라며 “급속한 산업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급증하는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고, 어린이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어린이 활동 공간 소유자 및 관리자의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도는 지난 9월까지 15개 시·군 220개 보육시설과 놀이터, 신설 어린이집 등에 대한 환경 위해성 정기 및 특별점검을 실시했으며, 이들 시설 모두 환경보건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했다.
김정환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