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대 계룡시의회 의원으로서 누구보다도 열심히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김혜정 의원. 비록 초선의원으로 아직은 정치 새내기라 할 수 있지만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온화함으로 때론 남자 못지 않은 추진력으로 시민들과 함께 하고 있는 김혜정 의원의 의정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그동안 계룡시의원으로서 가장 역점을 두고 진행한 일은.

지난 3년 여 간 시민의 대표로서 맡은 바 역할에 충실하고자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였다. 주로 시민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 특히 여성의원으로서 여성·인권 등의 분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한 결과 「계룡시 출산장려금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 「계룡시 임산부 전용주차구역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 「계룡시 입양가정 지원 조례」, 「계룡시 성평등 기본조례」, 「계룡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조례」, 「계룡시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 등의 조례를 제·개정함으로써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바탕을 만들었고, 이를 비롯하여, 「계룡시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계룡시 사무의 민간위탁 및 관리조례 전부개정 조례안」등의 조례 제·개정을 통하여 계룡시정의 업무추진 전반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을 강화하는데 일조하였다. 사회적 배려가 필요하지만 무심히 지나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정에 대한 견제 어떻게.

답보상태에 있는 집행부의 공공기관 유치 정책에 대하여 5분 자유발언 및 시정질문을 통해 보다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정책 추진을 촉구하였다.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방서 조기 유치 및 부지선정과 관련해 날카롭고 예리한 질문으로 공공기관 유치를 희망하는 시민을 대신해 시정 질의를 하였고, 집행부의 보다 명확하고 적극적인 답변을 이끌어 내면서 시정 집행에 대한 견제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또한 집행부의 업무추진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각종 사업들이 시민을 위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었는지를 면밀히 살폈으며, 주요사업의 추진현황과 문제점, 사업효과를 확인하는데 철저하였다. 특히, 집행부의 민간위탁사무의 위탁(재위탁)에 대한 의회의 사전 동의 및 철저한 지도·감독이 필요함을 지적하고, 「계룡시 사무의 민간위탁 및 관리 조례」를 개정함으로써, 해당 사무의 철저한 지도·감독 시스템 정착 및 민간위탁 사무에 대한 市의회의 견제기능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로써 시정 집행에 대한 견제 역할은 물론 시민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해 시민을 대변해 발 벗고 나섰다는 데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적극적인 의정활동 노력에 대한 성과는 특히 외부로부터 인정받았다. 지역발전과 봉사활동·통일기반 조성 및 활발한 의정활동에 대한 공로로 2012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대통령 표창에 이어 최근에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수여하는 지방의정봉사상, 충남지역신문협회에서 풀뿌리 자치대상을 각각 수상한 바가 있다.


지역 교육발전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평소 교육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관내 학교 운영위원회의 활동을 비롯하여 충남 교육공무원 인사위원 활동도 교육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계룡시 개청에 주역인 금암동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부분 중 하나인 ‘금암동 지역 초중학교 방과 후 학습비 지원’을 금암동 지역구 의원으로서 조치하는 등의 성과 또한 교육에 대한 혜택만큼은 동일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에서 추진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의 교육은 가장 진보된 투자로 여겨지고 있다. 투자가 많아지면 그만큼 생산성은 높아지고 수익도 증대된다.” 이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통하는 피터 드러커의 ‘명언’ 이다.
굳이 이러한 명언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도약하는 계룡, 매력 있는 도시 건설’을 위해 비용을 적게 들이고 가장 확실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교육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한다. 요즈음 아이들 교육에 있어 사교육비를 포함해 교육비가 많이 들어 아이 낳기도 힘든 세상이라고들 말한다. 이러한 때 지자체가 다른 어떤 투자보다도 선행하여 교육을 위한 투자를 한다면 인구 유입 효과는 물론 타 지역과 차별화된 교육활동이 소문이 나면 살기 좋은 도시가 되어 전국의 우수 인재들이 계룡시로 이전하여 도시전체가 활력이 넘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미래지향적 학교 모델 창출과 유관기관과 연계한 학교안전망 구축·운영, 계룡시 공공도서관 평생교육 운영 등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은 물론, 글로벌 시대를 대비한 국제중고,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영재학교, 3군 사령부가 위치하고 있는 계룡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군 관련 특성화 학교 등의 설립에 대한 장기적인 추진 계획이 차근차근 마련된다면 도약하는 계룡, 매력 있는 도시가 더욱 앞당겨질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기초의원은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대변자이다. 시민이 있어야 시의회의 존재 의미가 있는 것이다. 시민의 행복을 위한 우리 계룡시의회와 의원의 역할에 대하여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역량발휘를 위해 노력해야 할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주민과의 원활한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는 부분 또한 바로 “소통” 이다. 시민과의 소통, 동료 의원과의 소통,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과의 소통을 통해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계룡시의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올바른 정책을 위해 시의원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 지 등을 고민하고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를 통한 의정활동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자기계발에 철저해야 할 것이다.
여성의원으로서 세심하게 살피고자 하는 부분이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여성, 육아, 학생, 장애인 등 우리사회에서 다소 소외되고 관심을 두어야 할 부분에 집중하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필요한 부분을 살피는 데에 집중하여 의정활동을 펼쳐나가겠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