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투데이 세종= 이정복 기자]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대내·외적으로 어수선한 요즘 세종시 금남면 남세종농협 하나로마트 뒷편 광장에서 모첨 웃음소리가 넘쳐났다. 10일 오전 세종시 남세종농협(조합장 신상철)이 주관하고, 봉사단체인 남세종농업부녀회가 참가한 ‘우리 농산물과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가 열린 것이다.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는 최근 김장농산물 가격상승으로 김장을 하지 못하는 금남면 관내 경로당 및 독거조합원, 취약계층 조합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또한, ▲나눔 실천을 통한 협동조합 본연의 역할제고 ▲작은 나눔이지만 취약농가에 대한 안정적인 영농생활지원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 이용으로 김장채소 소비촉진에 기여 ▲ 남세종 농협 주 거래인 경로당 어르신들에 대한 감사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 행사는 올해로 10년째를 맞고 있다. 이날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행사에는 남세종농협 부녀회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에서 생산된 배추와 고춧가루를 이용하야 김장김치 130박스(10kg)를 경로당 46곳과 취약농가 80가구에 전달했다.

이에 앞서 남세종농협은 해마다 김장김치를 담아 도움이 필요한 농가에게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김장김치와 함께 삼광쌀로 가공한 떡국떡을 경로당에 전달해 쌀소비촉진 및 지역브랜드인 최고품질쌀단지육성사업(세종맞춤쌀) 홍보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남세종농업부녀회 한 회원은 "경기가 어렵고 힘들다고는 하나 이런때일수록 서로 돕고 나누는 이러한 행사에 참여하게 된 것에 대해 무척 기쁘다"면서 "특히 관내에는 어려운 독거노인 분들과 소외계층분들이 많은 만큼 이번 행사를 통해 이분들이 더욱 힘을 내고 용기를 가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다른 부녀회 회원은 "날이 다소 춥고 쌀쌀해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김장김치가 전달된다고하니 추운줄을 모르겠다"면서 "정성스럽게 담근 김장김치로 올 겨울 따뜻하게 지내시기를 바란다"고 흐뭇해 했다.

남세종농협은 이번 행사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 다른 조합농협에 비해 주위의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6월 현충일에는 보훈가족과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탖아 봉사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남세종농협 임직원과 청년부, 농가주부모임 및 고향주부 모임 회원 등 120여명이 현충일 당일에 금남면 남곡리의 한국전쟁 참전용사 농가를 비롯한 4농가에서 배·복숭아 봉지씌우기 등을 도왔다.

세종시지역은 복숭아와 배 주산지로, 과수농가들은 해마다 농번기인 현충일 무렵에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 행사는 신상철 조합장이 당선된 이듬해인 2011년부터 해마다 봉사활동을 펼쳐온 것이다.

한편 남세종농협은 지역사회를 위한 금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 이에 지난 7월 12일 세종시 남세종로(보람동)에서 남세종농협 시청지점 개점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시청지점은 올 연말까지 5218세대 1만여 입주민에게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통해 지역금융을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남세종농헙은 오는 11월 3-3생활권 소담지점에 이어 대평점, 반곡점, 집현점을 순차적으로 개점할 예정이다.

특히 남세종농협은 장수대학을 개강하고 지역내 농업에 종사하는 어르신들의 평생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역내 70~75세 농업인들이 3개월 동안 노년의 삶을 풍부하게 가꿀 수 있는 문화·경제·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놓고 있다. 지난 제2기 장수대학 수료과정에서는 농협대학의 지원을 받아 ‘풀어서 이해하는 경제학 산책’ ‘노년의 행복한 성’ 등 알찬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수요원을 강사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장수대학의 내실을 기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신상철 조합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농협으로 앞으로도 작은 나눔을 실천해 주민모두가 행복한 금남면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신 조합장은 "앞으로 우리 농협은 어려운 조합원들은 물론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 및 이웃사랑 운동을 정기적으로 펼쳐 신뢰받는 농협으로 정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