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맞춤형 교육 … 한국대표명장 양성 명문대학”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우송정보대학은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글로벌 교육환경과 국내외 우수기관과의 연계된 특성화 교육을 바탕으로 한국대표명장을 양성하는 명문대학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4년 외국인 교수진이 100% 영어로 강의하는 솔 인터내셔널 스쿨을 신설, 글로벌 명품조리과, 글로벌제과제빵학부(글로벌제과제빵전공, 일본제과제빵전공), 글로벌호텔외식과, 글로벌실용음악과 등 4개 학과에서 국제화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취업성공을 위한 산학맞춤형 교육, 실용학문 기반의 창업 특성화 프로그램, 해외취업 및 해외인턴십 글로벌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키운 결과 고용노동부 및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국가공인 기술훈련기관’과 ‘이공계 전문가 기술개발 서포터스’ 사업 주관기관‘으로 연이어 선정되었다. 특히 우송정보대학의 ‘1년 4학기제’, ‘블록제 수업’, ‘캡스톤디자인’은 돋보이는 특성화 교육시스템이다. 이론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실습과 현장 중심교육으로 진행되는 것은 물론, 2학년 마지막 학기는 ‘커리어 학기’로 국내외 현장실습을 강화하여 졸업과 동시에 취업과 연계되도록 했다. 대전투데이는 2018학년도 입시를 앞두고 최근 우송정보대학에서 뜨는 학과를 소개하기로 한다. <편집자 주>
=======================================================================================================

▶가장 빨리 ‘한국대표 명장’으로 성장한다.

세계 수준의 전문대학, 창의적 실용교육에 충실한 명품대학을 지향하는 우송정보대학은 글로벌 교육환경, 특성화된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가장 빨리 ‘한국대표 명장’으로 성장시켜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대학이다.
2014년, 솔 인터내셔널 스쿨(Sol International School)을 신설해 외국인 교수진이 100% 영어로 강의하며 국제화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취업성공을 위한 산학맞춤형 교육, 실용학문 기반의 창업 특성화 프로그램, 해외취업 및 해외 인턴십 글로벌 프로그램 등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우송정보대학은 2015년 교육부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전국우수대학’평가를 받았고,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중소기업청 주관 ‘산학맞춤 기술인력양성사업’에 참여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또,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해외취업사업인 ‘K-Move’에도 선정되어 청년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게 되었다.

▶ 스마트로봇자동화과

스마트로봇자동화과는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이 주도하는 차세대 혁명시대인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기계전자자동화과를 2017년에 개편한 학과이다. 자동화시스템,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구축과 운용, 스마트로봇에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기기설계 능력 등 정보통신기술과 로봇자동화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첨단학과답게 우송정보대학 동 캠퍼스 내 테크노관 6층은 수십억 원의 정부자금을 지원받아 최고의 기자재를 갖춘 전국최고의 실습실로 꾸며졌다. 로봇 실습실, 유‧공압 실습실, 컴퓨터프로그래밍 실습실, CAD/CAM 실습실, PLC실습실, 자율학습 실습실 등이 있다.
특히, 최신형컴퓨터, 3차원 프린터는 물론 로봇 실습실에는 최신 파낙 6측 다관절 로봇과 직교좌표 로봇이 설치되어 있고, PLC실습실에는 국내 대기업 제어기로 많이 쓰이는 통합형 기자재를 갖추고 있어 최고의 실습환경 자랑한다.
차세대 인재양성을 위해 1,2학년 과정은 특별 교육시스템을 마련하여 진행한다. 1학년은 융합 캡스톤 디자인 교육, 수업만 들어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노동고용부 과정평가 형 특별반 프로그램, 로봇 경진대회, 드론 경진대회,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학년엔 산업자동화기술을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실습위주의 교육, 다양한 기업들과 기술‧취업 협력을 맺어 기업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 애견동물학부 애견미용전공

선진적인 애견미용 기술을 갖춘 글로벌 명품 애견 미용사를 양성하는 학과다. 국내 및 일본 최고 교수진, 우송애완동물아카데미관 내 최신 시설을 갖춘 실습실이 가장 큰 장점이다.
원어민 교수가 일본어를 교육시키고 일본 로얄그루밍학원 등과 단기연구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글로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애견과 함께하는 기숙사와 본관 내 애견보호소를 두는 한편 학과 건물 1층에 ‘솔펫애견미용샵’을 열고 애견미용창업교육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장중심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교육환경을 구성해 놓았다.
매 학기 명장주간마다 블록식 실습위주의 집중교육을 통해 실무기술을 향상시키고, 애견미용경진대회를 열고 입상자에게는 장학금을 지원하며 학생들의 성취감을 높이고 있다.
애견미용사, 핸들러, 동물관리사 및 훈련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졸업 후 애견미용샵, 펫샵, 애완동물병원, 애견미용실 등을 창업할 수 있고 브리더, 핸들러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 일본외식조리학부(일본제과제빵전공/일본외식조리전공)

2017년에 신설된 학부로 국제적 감각과 역량을 갖추고 미래 외식산업을 선도해나갈 글로벌리더 육성을 목표로 한다.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일본 외식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일본인 교수진의 교육을 통해 일본의 정서를 살린 지식과 산업현장기술, 실무수행능력을 교육받을 수 있다. 일본어 강의로 진행되는 수업, 주당 12시간 이상 일본어 집중교육, 국내‧외 인턴십 및 연수를 통해 국제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일본외식조리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일본 유명 제과제빵대학 연수, 일본 제과제빵 업체에 인턴 및 취업의 기회가 주어진다. 일식조리기능사, 국내 및 해외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케이크디자이너, 베이킹마스터, 샌드위치전문가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호텔‧레스토랑‧대형제과점 제과사 및 제빵사, 제과제빵 관련 교육기관 강사, 제과 관련 연구기관 연구원, 신제품 개발, 전문기자, 식자재 유통회사, 케이크디자이너, 설탕 공예사, 초콜릿 공예사로 활동할 수 있다. 외식산업체, 프렌차이즈회사, 식품 연구소, 관련 컨설팅회사, 케이터링 업체를 창업할 수 있고 호텔전문식당 조리사, 프렌차이즈 외식업체, 식음료관련 연구소, 요리전문가로 취업이 가능하며 4년제 대학 편입도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