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00일을 맞아 그간의 변화와 비전은?

- 지난 35년간 한국폴리텍대학 교수로서 후학을 양성에 힘썼지만 교원이 아닌 경영자의 신분으로 첫발을 내딛은 곳은 아산폴리텍대학입니다. 그동안 현장과의 소통을 위해 3개 행정부서 및 7개 학과와의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여 현장의 문제점 및 아산폴리텍대학의 강점·약점을 파악해 업무방향을 설정하는 일에 매진했습니다.

또한 범정부차원에서 실시한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일환으로 용역직원들을 대학운영직으로 신분전환을 시켜 한 가족이 되게 하였으며, 낙후되었던 일부 시설을 개보수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였고, 지역 의원의(이명수의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4층건물의 '혁신기술센터'를 지난해 6월에 준공해 지역민을 위해 활용함으로써 지역산업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비전은 학교법인 한국폴리텍대학의 비전을 공유합니다. 청년 실업이 심각한 이 시기에 ‘일자리 대학’이 그 비전입니다. 2012년부터 6년 연속 취업률 80%이상 달성(대학 정보공시 기준)했다. 2012년 94.3%, 2013년 84.7%, 2014년 88.9%, 2015년 82.2%, 2016년 80.2%, 2017년 81.9% 2018년 현재 진행중(81.3%, 달성목표 83%)에 있다. 대한민국 실업난 해소와 미래 산업인력 양성을 선도하는 직업교육을 만드는 것이 공공직업교육훈련기관의 역할이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폴리텍 대학 최고!'의 모토를 가지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대학은 충청남도 북부지역의 대표 직업교육훈련기관이기에 충남도정 운영의 경영 방침인 저출산, 고령화, 사회 양극화 해소에 노력하는 대학운영과 아산시의 경영목표인 5만 일자리창출에도 적극 부응하기 위해 지역출신의 학생을 다수 모집하여 지역에 취업시키는 정주여건개선에도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현재 아산폴리텍대학의 당면과제는?

- 아산폴리텍대학은 지역과 함께하는 대학으로 재학생의 70%이상이 아산, 천안지역 학생입니다. 2018년에는 혁신기술센터가 완공되었고 2019년도부터는 BTL로 4층의 첨단공학관과 체육관이 건축되므로 외형적으로는 대학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부합된 교과과정 운영은 미진한 부분이 있어서 기업현장의 생산단계의 전체공정을 한 실습장에 담아 다양한 교과 실습장비를 익힐수 있는 단계적인 “러닝 펙토리(Learning-Factory)” 학과개편에 중점을 두고 학사행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차적으로 반도체 클러스터인 아산, 천안지역에 반도체 관련사업에 부합되는 학과인 ‘반도체디스플레이과’를 개편하여 특화시키고 BTL공학관 준공 후 ‘전기자동차과’ 와 ‘전기과’를 유치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66만 천안지역에의 중장년을 위한 ‘기술교육센터’를 추진하여 베이비부머세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중장년 일자리창출에도 역활을 담당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지향할 중점 추진 교육 목표는?

- 학생들이 전공교육에만 집중하다보면 인성의 부족으로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분을 채우기 위해 아산지역의 대표적인 충효의 마음을 담기 위한 지역 어르신들을 섬길 수 있는 섬김과 봉사활동과 예의 갖추기 등의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참人폴리텍’운동을 전개하여 직장에서도 상급자를 잘 섬기고 동료간에도 인정받는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 우리 대학이 2002년부터 개교하여 17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으므로 졸업한 동문들을 중심으로 한 동문회를 활성화하여 멘토멘티행사를 강화하여 학생들의 미래의 비전을 세워 주고자 합니다.

- 한편으로, 학생과 잦은 대화를 통해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를 확대 하므로써 교수와 학생간의 벽을 없애 학생들의 리드를 충분히 반영하도록하겠습니다.

- 지역 산업과 함께하는 대학이 되기 위하여 기업의 목소리를 담아 학사행정에 도입하기 위한 ‘학과 개편TF’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체 현장 전문가들을 적극참여 시킬 것입니다. 그리하여 ‘건강하고 영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기업에 진출 시키고자합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접목한 학과개편 추진 결과는?

- 학과개편은 아산폴리텍대학에서 단독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법인과의 의견조율을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교법인에서는 4차 산업혁명 개편 학과는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핀테크 등 미래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학과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하이테크과정'으로 '정보보안과'를 신설해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 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CT, BT, 응용SW관련학과 입니다.[“하이테크과정”은 폴리텍대학에서 운영하는 비학위과정으로 청년실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한국폴리텍 대학이 정부로부터 받은 커다란 미션으로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청년실업자를 학생으로 선발해 교육시키는 과정임]

또한, 우리대학은 “2020년 반도체디스플레이과”가 미래성장동력학과 개편 대상으로 선정이 되어 반도체 관련전문가들의 심도있는 조언을 듣고 반영 하기 위해 작년 12월 27일 교과과정개편 TF회의를 개최하여 명실공히 반도체 관련 최고의 학과로 개편코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구성원들과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겠다는 계획은?

조직구성원은 학생과 교직원이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내부 구성원과의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한 현장중심 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 학생들과는 대화의 일환으로는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학장 특강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인성 강화와 학교 운영방침을 공유하겠으며, 학생회와의 대화로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고 학교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 교직원과는 전교직원이 하나가 되어 학생들을 잘 섬김으로 학생들이 활기차고 밝은 마음으로 학업에 힘쓸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 배를 타고 함께 강을 건너간다’는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을 만들기 위해, 워라벨-행복한 일터조성을 위해서 매월 생일 교직원 및 학생들의 “생일축하 파티”를 진행하므로써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경영을 할 것입니다.

- 또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가정양립을 위하여 교직원을 대상으로 정부시책인 시차출퇴근, 5세미만 자녀를 둔 교직원을 위한 단축근무제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저녁이 있는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하여 ‘현장에 답이 있다’는 진리를 항상 가슴에 새기고 교직원과 소통하며 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임사에서 학생들과 교감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아 학생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캠퍼스를 만들겠다는 결과는?

- 대학의 주인은 학생입니다. 학생을 만족시킬 수 없는 대학은 존립자체가 흔들리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우리대학도 전년도 대학성과(취업률)에 따라 모집률에 영향을 받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우리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은 ‘폴리텍대학은 취업을 위한 대학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학차원에서 취업률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저도 취임 이후 취업률 및 취업의 질 제고를 위하여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및 관련업체등 대학 주변 업체를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충남도청, 아산시청, 아산교육지원청 및 고용노동부 천안지청 등 관계기관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MOU를 추진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8년 취업률 80% 달성은 무난하리라 예상 합니다. 그러므로, 2019년도에는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35년간 대한민국 직업발전에 헌신해 온 소회를?

- 35년전 3대 대기업중에 하나인 기업에 근무하던 것을 과감히 뒤로하고 한국폴리텍대학에 몸을 담고 재직하며 수많은 학생들을 양성하여 배출함으로써 그들이 이제는 우리 대한민국의 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으며, 원동력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지난날 학생들을 취업시키기 위해 서울, 구석진 농공단지, 멀리는 거제도까지 기업체를 찾아다녔고 학생들이 근무 잘하고 있는지? 회사에서 만나자는 연락이오면 개인승용차가 없는 시절에도 대중교통을 몇 번씩 갈아타고 회사를 방문했던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그리하여, 훌륭한 산업역군들을 배출한 것에 큰 자부심을 갖습니다. 지난해 그러한것을 인정받아 학교법인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석행)으로부터 아산폴리텍대학 학장으로 3년간 맡겨주셨는데 4차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들을 양성, 배출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 입니다.

학교,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 등 하고 싶은 말은?

- 수년간 지속되어온 취업난으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일자리가 없어서 취업난이 오는것은 아닙니다.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위해 관련기관과 기업체 그리고 교육현장에서 삼위일체로 협력한다면 이어려운 상황들은 극복 되리라 봅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제의 올바른 인식과 적용을 통한 방법도 그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대학은 2019년도에 고숙련일학습병행제인 P-Tech과정을 '기계'직종으로 운영합니다.

취업의 길이 보이지 않아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청년들, 은퇴후 삶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더욱 알차게 해줄 중장년 훈련 프로그램인 ‘베이비부머훈련’을 실시하고, 육아문제 등의 여러 사유로 인해 직장 근무가 단절 되었던 재취업을 원하는 여성들의 훈련인 ‘경력단절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아산폴리텍대학을 통해 원하는 일자리를 얻고 희망찬 삶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께서는 주저 하지 말고 아산폴리텍대학의 문을 두드리시기를 적극 권합니다.

그러므로, 아산폴리텍대학을 선택한 학생들과 모든 분들이 옳은 선택이었다고 말할 수 있도록 저를 포함한 전 교직원은 열심히 최선을 다해 뛰겠습니다.

아산폴리텍대학은 충청남도 아산시에 소재해 있으므로 아산과 천안의 지역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지역 대학입니다. 충청남도의 정책방향과 아산시의 발전을 위해 함께하는 실사구시의 대학! 아산폴리텍대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2년제 학위과정 모집 중이다. 정시모집 : 12월 29일 ~ 1월 11일

대졸 미취업자를 위한 취업과정 모집 중(10개월) 정시2차 : 1월 2일~2월 10일

베이비부머(공동주택 설비관리 전문가 과정:3개월) 모집중 모집기간 : 11월 26일 ~ 1월 11일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