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권시대 실현하고,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할 터”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7기가 출범한 지난 1년을 되돌아볼때 주요 현안사업을 해결한 기쁨도 있었지만, 앞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해야 할 과제가 더 많다는 것을 느낀 한 해 였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지난 8월 30일 오전 대전투데이와 인터뷰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과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베이스볼드림파크는 원활히 잘 진행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대전 현안사업 진행 과정에서 시민들과 충분히 소통을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시민들의 말씀을 더욱 경청해 시정 사업 추진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전투데이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민선 7기 1년의 시정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민선 7기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지난 1년의 소회를 말씀해 주시죠.

제가 취임 선서를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시민과 함께 행복한 대전’을 만들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왔습니다. 돌이켜보면 수많은 일들이 성과로 이어졌고, 한편에서는 갈등과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때로는 따뜻한 격려와 때로는 날카로운 비판으로 대전시정을 지켜봐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1년은 지역의 오래된 현안사업을 마무리하고, 민선7의 새로운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남은 3년은 계획했던 일들을 구체화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지난 1년 동안 대전 시정의 성과, 시장님은 어떤 것을 꼽으시겠습니까?

민선7기 1년은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지역의 현안들이 하나 둘 씩 실마리가 풀리고, 미래대전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여러 성과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시민주권 시대를 연 것압니다. 새로운 대전위원회 및 감사위원회 출범, 시민참여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운영,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추진으로 시민이 참여하고 결정하는 시민주권시대를 개막한 것입니다.

또한, 10년간 끌어온 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공모사업 유치, 대전교도소 및 하수처리장 이전,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협약 등 대전의 오랜 숙원사업들을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국가혁신 클러스터 지정’(대덕특구 반경 10㎞내 총15㎢),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와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공모사업 유치로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높이고, 새로운 대전을 향한 비전과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은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의 ‘대덕특구 재창조’ 비전 선포에 힘입어 총리실 주관 국책사업으로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 3조 611억 원을 확보(전년대비 8.6% 증가)해서 처음으로 3조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향후 대덕특구 재창조, 융합의학인프라 조성 사업비 등 미래 먹거리 산업 관련 국비를 대거 확보해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요?

지난 1월 29일 예타 면제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고, 7월1알자 조직개편으로 트램도시광역본부 설치 운영 시작됐습니다. 전체 순환선으로 예타 면제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변경을 위한 시민 공청회를 열어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기본계획변경(안)은 1구간(서대전역∼가수원)뿐만 아니라, 애초 기본계획에서 배제되었던 2구간(가수원∼서대전역)를 모두 포함하여 36.6㎞의 완전한 순환선으로 계획할 것입니다.

그리고 서대전육교(0.65㎞)와 테미고개(1.06㎞) 지하화, 사업비는 예타 면제 사업비 6천950억 원에서 8천43억 원으로 1천93억 원이 증가됐습니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마무리 되는대로 기본계획승인 등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하반기에 설계 착수할 (50억원 기확보) 예정입니다.

트램은 한정된 도로용량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 도심 내 승용차 통행량을 줄이고, 도심지 교통혼잡 완화에 기요하고, 원도심재생과 연계하여 트램 정거장 중심으로 특색 있는 개발을 통해 가로상권 활성화, 도시경관 증진 등 관광 자원으로도 활용될 것입니다.

▲새로 조성되는 베이스볼드림파크도 시민들의 기대가 높은데요. 잘 진행되고 있는지요.

지난 7월 25일 대전시민들의 큰 관심이었던‘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사업 기본계획(안)’이 발표됐습니다.

기본계획(안)은 야구장 형태는 개방형으로 하되, 향후 대전시 재정여건이 호전되는 시점에서 돔구장 증축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 및 기초를 시공하는 것입니다. 규모는 연면적 52,100㎡, 지하1층 지상4층, 관람석 2만2천석, 주차장 1천863대로 사업비 1천393억 원을 투입하여 건축되고, 지하1층은 주차장과 구단관련시설, 지상1층부터 지상4층까지는 키즈파크, 관람석, 편의시설, 파티장 등이 조성되며 오는 2024년 12월 준공 목표로 추진됩니다.

특히, 그라운드 레벨을 지상1층 바닥 보다 6.5M를 낮추어 관람석과 야구장 그라운드의 근접 설치로 다이내믹한 관람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1층 관람석 후면의 콘코스(실내 광장) 어느 곳에서나 야구경기를 잘 볼 수 있게 건축할 계획입니다.

교통계획은 승용차 이용자와 트램 및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자와의 동선을 분리하고 야구장 북측은 완화차로와 트램 및 시내버스 환승센터를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의 일환으로 조성할 계획이며, 승용차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 출․입구를 4개소(북측1, 동측2, 남측1) 설치하고 남측 도로를 현재 왕복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며 북측 2차선 진입도로는 4차선으로 확장하고 트램 및 시내버스환승센터에서 진입하는 대중교통 이용자를 위해 별도로 보도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야구장 외부공간은 한화이글스 MVP 명예광장, 다목적 광장, 야외공연장 및 생태주차장 등이 조성되고 줄 없는 번지점프 및 야구장 조망대 등 익스트림 체험시설, 야구장 내 놀이시설로 스카이서핑 등을 조성하여 야구경기가 없는 비시즌 기간 중에도 외지 여행객과 시민들이 1년 연중 방문하는 테마형 파크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사업’과 연계한 관광벨트로 조성하여 시민이 언제라도 와서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난 1년 동안 아쉬운 부분도 있으실 텐데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요?

다양한 경기 활성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전지역의 고용률이 정체되어 고강도 일자리 확대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올해 대전에서 발생된 A형 간염, 홍역 등 감염병으로 시민 불안이 확산되어 재난 대응체계 정비가 필요합니다.또 하나는 지난 1년 사이 사회적 갈등이 많았습니다. 트램,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등에 대한 사회적 갈등, 야구장 건립 관련 시민 갈등이 표출된 것 등은 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부족했습니다.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하면서, 토지주들의 반발이 거센데요. 어떤 대안을 모색하고 계신지요?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은 지난 6월 14일 있었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최종 ‘부결’ 되었습니다.먼저, 월평공원 갈마지구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결과를 존중합니다. 작년하반기 공론화부터 도계위 심의과정까지 절차이행이 장기화 되면서 사업 찬반논란과 갈등 또한 지속되어 왔으나, 이제 사업 방향이 결정된 만큼 향후 계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월평공원 갈마지구에 대해서는 우리지역의 거점녹지공간으로써의 상징성과 역사성, 인근 주거지역 등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시가 재정을 최대한 투입해, 기본적인 생태 복구와 환경보전,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할 계획입니다. 우리지역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은 총 26개소입니다.이 중 10개 공원에 대해서는 이미 예산(2천522억)이 확보되어 매입 중에 있으며, 5개 공원은 토지매입과 공원조성 단계에 있습니다.
나머지 7개 공원은 일몰제에 따라 자동실효 계획입니다. 아울러, 매봉지구는 지구특성에 부합되도록 4차 산업혁명과 대덕특구 재창조 등 국가사업과 연계한 매입방안을 우선 검토할 것입니다.

▲지역민들의 우려 중 하나가 계속되는 인구 유출인데요. 이 부분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하실 계획인가요?

인구문제는 어려운 문제로, 지방 대도시가 안고 있는 공통의 문제임. 대전의 인구는 6월 말 현재 148만 2천938명으로 지속적으로 감소 중입니다. 세종시 출범 이후 9만여 명의 인구가 세종시로 빠져나갔습니다. 하지만, 세종시에 대해서는 경쟁ㆍ갈등의 관점에서 볼 것이 아니라, 충청권 광역경제권의 큰 관점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인구를 늘리기 위한 정책으로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4차 산업을 육성하고,산업용지를 2025년까지 공급, 지역 기업의 생산기반시설 확충, 기업 및 투자 유치 촉진할 것입니다.

또한,혁신도시 지정을 충남과 충청권이 함께 힘을 합해 추진하겠고,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100개소),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30개소), 공공산후조리 지원(모든 출산가정)으로 여성과 아이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대전 방문의 해가 시작되었는데, 그 내용이 알찬 반면 홍보가 부족해 방문객이 적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2019~2021 대전방문의 해」추진은 올해가 대전 도시여행의 새로운 틀을만드는 원년입니다.

2021년까지 새로운 여행 콘텐츠 개발, 상설여행상품운영, 신규 여행인프라 확충, 전략적 홍보 마케팅을 4대 추진전략으로 ‘국내 여행 선도도시로 도약’이란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 홍보 트랜드에 맞는 전략적 홍보마케팅 추진 일환으로 유명 유튜버와 홍보대사를 활용, 대전 여행 관련 영상을 제작해 인지도 확산과 대전방문을 유도하고,네이버․다음 등 포털광고를 통해 토토즐 페스티벌 등 주요행사를 홍보하는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중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전을 찾는 방문객들이 주요 축제와 행사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캘린더를 제작해 손쉽게 대전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 온․오프라인을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외래여행객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와 인프라를 조성하여 홍보를 강화하고 대전이 매력있는 도시관광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노력하겠습니다.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도 높은데요.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2005년 5월 참여정부는 수도권 인구 분산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수립하고, 10개 혁신도시에 대해 153개의 공공기관을 이전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대전과 충남은 인근의 세종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대전정부청사 등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에서 제외됐습니다.

이전 공공기관은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역인재를 30%이상 채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나, 대전은 혁신도시에서 제외되어 지역인재 채용에 있어 심각한 역차별을 받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3월 26일에는 충청권 4개 시도가 지역인재 채용 범위를 충청권으로‘광역화’하자고 합의했습니다.앞으로 대전시에서는 올해 최대 현안 사업을 ‘혁신도시 지정’으로 정하고 총력전을 펼치고, 지역 정치권과 공조는 물론 시민 역량을 한데 모아 우리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시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1년으로 민선7기 4년을 평가하기는 좀 한계가 있습니다. 저 스스로도 1년을 지내보고 앞으로 남은 3년을 이렇다 저렇다 예단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민주주의는 사상이면서 그 사상을 실현하는 도구와 방법이기도 합니다. 시민주권은 그 하나의 방법이며, 민선7기 시정철학으로서 최우선의 가치로 존중받을 것이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결정으로 대전이 한층 더 성장하는 도시로 변할 것입니다. 민선 7기가 출범하고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정말 쉼 없이 달려온 시간이었습니다.이제 민선 7기 2년차에 접어들었고 남은 3년 결코 짧지 않은 시간입니다. 취임선서를 했던 1년 전 그 첫 마음으로 새롭고 힘차게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시민참여를 위한 각종 제도들을 마련하여 시민주권시대를 공고히 하고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 트램 건설 등 기존의 대형 사업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나하나 꼼꼼히 챙기고 약속사업을 비롯해 혁신도시 지정, 대덕특구 재창조 등 대전의 미래를 결정하고 도시의 모습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사업들을 잘 챙겨 나가겠습니다.

대담= 이정복 부국장·정리= 김태선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