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이고 내실있는 교육 … AI시대 창의적 인재 양성” ”

[대전투데이 대전= 이정복 기자] 국립 한밭대학교는 창의적 지식인, 도전적 세계인, 도덕적 사회인을 육성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우수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2020년 3년 연속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원사업 선정, Linc+사업,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실용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과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START UP 창업가 양성 우수대학으로 거듭나

한밭대학교는‘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컬 산학일체 혁신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기업가적 대학’을 4대 전략목표 중 하나로 삼고 스타트업의 꿈을 실현하는 도전적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초중고-대학이 연계된 창업동아리 연합체(SSR: School Start-up Relay)를 결성·운영함으로써 기업가정신 교육과 청년창업 정책 추진의 실행 기반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과 도전정신 함양,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창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창업동아리 구성 △기업가정신 교육 △도전시뮬레이션 실습 △창업아이템 상품화 △창업경진대회 참여 △실전형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교육하며, 대학이 보유한 인적・물적・조직적 자원과 인프라를 중소벤처기업부와 지자체, 기업체, 연구소 등과 연계하여 지역 창업 생태기반 강화에 창업선도대학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취·창업과 함께 하는 SUIT(Start-Up Increase Together)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하여 실습학기제와 캡스톤디자인 교육을 학생 창업교육과 연계하는 팩키지형 트랙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의 진로에 맞는 진학, 취업 또는 창업으로 연결하는 산학협력모델을 개발하여 약 20여명의 창업가를 양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이브리드교육 과정 완성을 위한 ‘HBNU인재인증제’ 눈길

한밭대학교는 정규교과 중심의 획일적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연계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육모델 개발 및 혁신적 교육법이 필요하다는 취지 아래 하이브리드 교육모델을 완성해 가고 있다.

C+U200 졸업이수제도 구축 및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화, 산학일체 다중전공 개발 및 이수 의무화, 기숙형대학(RC) 교육모델 구축, 학·석사 통합과정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2019년부터 시행한 C+U200제도(130학점 정규교과과정 + 70유닛 비교과과정)와 HBNU인재인증제는 한밭대학교만의 특색 있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C+U200제도는 학과별 전공을 기본과정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심화과정으로 구분하여 정규교과과정으로 개편하고, ‘대학특화’라는 새로운 구분을 설정하여 현장실습, 창업교육 등을 대폭적으로 강화하였으며, 여기에 미래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6개 영역(인성․윤리, 의사소통, 문제해결, 실용․전문, 글로벌, 리더십)의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70유닛 이상의 비교과과정을 이수토록 졸업요건화 한 것이다.

이러한 70유닛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HBNU인재인증제’를 도입하여 정규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의 이수내역을 평가하여 우수인재 인증 및 포상하는 제도를 함께 운영한다.

◆지역에 꼭 필요한 대학으로 ‘지역상생’ 몸소 실천

한밭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아 대학은 신산업에 적합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함을 잘 알고 있고 스스로 변화하고 있다. 지역과 상생하고 지역과 세계를 잇는 글로컬 강소대학을 목표로,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가 선제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고등교육의 질 제고 및 대학의 공적 역할 강화 등 지역중심 국립대학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있다.

한밭대는 과학기술과 전문가가 집약된 대전 지역의 특성을 살려 지역특화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초중고 연계교육 다양화와 지역사회 연계 우수학생 발굴․유치 강화를 위해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로봇캠프, IT캠프, 디자인캠프 등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전자·제어공학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로봇캠프를 2006년부터 열어왔다. 현재까지 총 29회를 진행했으며, 초등학생들이 직접 로봇을 조립·구동·체험함으로써 논리성·창의성·사고력을 기르고 로봇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운다. 특히 2019년부터 초등학교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하므로 한밭대는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초등학생 대상 디자인 영재 캠프도 2019년 처음으로 시작됐다. 시각디자인학과 교수와 전문 강사진, 시각디자인학과 재학생들은 캠프에서 멘토로 활동했고 지역 초등학생들은 아이디어 상품화 과정을 통해 디자인 계열 전공을 체험했다. 그 과정에서 지역 초등학생들이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성취감과 디자인에 대한 잠재능력을 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올해 자율주행차 제작과 주행 체험과정을 비롯해 다채로운 전공 체험 과정을 추가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적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이웃사랑 봉사를 실천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벽화그리기 봉사활동, 농촌봉사활동, 품들이 봉사단 지역봉사활동, 김장 나누기 봉사활동, 연탄 봉사활동이 학생들 주체로 이루어진다.

◆취업에 해답을 주는 대학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통과로 대전지역은 새롭게 이전할 공공기관과 연계해 지역채용 시장이 보다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 취업대비반을 운영 중이고 재학생과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한 인적성 검사와 NCS 모의고사, 각종 특강 등의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특히 학생들에게 지역과 기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직업 가치관을 새로이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만들어 지역 내에서의 취업률을 높이고 이들이 지역사회의 인재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한집안(한밭인, 지역을 반짝이다)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적극성과 인성, 팀워크와 조직문화, 적응력 등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능력을 키워주어 취업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한집안 프로젝트는 학생들 자체적으로 4명 1팀을 구성하여 팀별 멘토링을 받고 싶은 기업을 선정하고, 희망기업과의 매칭 후 현장을 방문하여 직무체험을 하게 되며, 우수활동 팀을 선발․시상한다. 팀 목표를 설정하여 자율적 멘토링과 프로젝트 내용을 발표함으로써 프로젝트 완료 후 참가기업에 인턴 또는 현장실습으로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참여한 학생 중 우수 학생은 한집안 산학장학금도 주어진다.

박현주 한밭대 입학본부장.

<국립 한밭대학교 2021학년도 수시모집 가이드>

2021학년도에는 총 2,058명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수시모집에서 80.5% (1,657명)를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에서는 878명을 모집하며, 2020학년도 전형부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 후 계속 유지하고 있다. 교과 전형의 요소별 반영 비율은 교과 90%, 비교과(출결) 10%이다.

국내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5년제 학·석사 통합과정은 2021학년도부터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을 한다. 작년까지는 학생부교과 + 면접으로 전형이 실시됐는데, 2021학년도부터는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하여 전형 방법을 단순화했다. 모집인원은 121명이며, 모든 학과에서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6개 학과(기계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창의융합학과, 건설환경공학과, 건축공학과)에서 모집을 한다. 학석사통합과정은 석사학위 과정에 대한 지원자의 충분한 이해와 학위 취득 의지를 확인하고 있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학생부+자기소개서)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점수 70% + 면접평가 3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디자인 계열은 학생부 성적 40% + 실기 60%가 반영되는 실기(일반)전형과 실기 100%로 선발하는 실기우수자전형이 있다. 실기(일반)전형과 실기우수자 전형은 실기고사 과목도 동일하며, 실기 고사 일자도 다르기 때문에 한밭대학교 디자인계열 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실기(일반)전형과 실기우수자 전형을 중복하여 지원도 가능하다.

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올해부터 수험생들에게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황표현, 칸만화를 실기과목에 추가하였다. 시각디자인학과 실기고사 과목은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상황표현, 칸만화 4과목 중 본인에게 유리한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면 된다.

또한, 산업디자인학과의 실기고사 과목은 기초디자인, 사고의 전환 2과목 중 본인에게 유리한 1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면 된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수험생의 부담완화를 위해 면접평가 방식을 2:2에서 2:1로 변경하였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반 면접을 실시 하며 1단계 합격자 발표시 면접 공통문제를 발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3배수 인원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70% + 면접평가 30%로 최종 인원을 선발한다. 1단계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문항 1번 ~ 3번 문항까지만 받고 있다.

한밭대학교는 지역중심 국립대학으로서 대학의 책무성 강화 및 지역사회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지역 수험생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인재전형 선발인원을 매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전년대비 23명 증가된 153명을 모집하며, 지원자격은 대전, 충남, 충북, 세종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3년)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전형 방법은 학생부 종합전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2020년 9월23일 10:00부터 9월28일 19:00까지 인터넷을 통해(www.hanbat.ac.kr) 접수할 수 있으며 전화상담, 와요 상담센터 및 카카오 플러스 친구 등으로 자세히 상담할 수 있다.

▲한밭대학교 입학본부 : 042-821-1019, 1020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