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동부파출소 경위 방준호

해마다 겨울철이 되면 운전자들이 눈길 안전 운전에 대해 평소보다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필자는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 몇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출발하기 전에 앞서 차량 점검은 필수, 엔진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려면 수시로 부동액을 점검하고, 워셔액은 반드시 겨울철용으로 사용하고, 히터나 열선 등의 사용량이 많은 만큼 배터리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 위에 쌓인 눈은 모두 털어내고 출발, 차에 눈이 쌓이면 꼭 차에 덮인 모든 눈은 반드시 털어내야 한다. 차 지붕 위의 눈은 주행할 때 차 앞 유리로 내려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출발 시 기어는 1단으로, 눈길 위에서 급출발하면 바퀴가 헛돌면서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부드럽게 출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데 상대적으로 구동력이 작은 1단에 기어를 놓고 가속페달을 약하게 밟아 주면서 출발하면 바퀴가 헛돌며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가 있다.

▶안전거리 확보, 눈길 위에서는 제동거리는 1.5배 이상으로 길어진다고 한다. 이에 따라 안전거리는 평상시보다 1.5배 더 길게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

▶골목길보다는 큰길을 이용, 좁은 골목길은 큰길보다 눈과 얼음이 오래 남아있는 결빙구간이 많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될 수 있으면 큰길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결빙구간이 의심되면 무조건 서행, 녹은 눈이 다시 얼면 눈길보다 위험한 빙판길이 된다. 그러므로 응달진 부분이나 터널 입구를 진입할 경우 그 길이 얼었는지 따로 확인할 방법이 없어 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눈길 운전, 브레이크 사용 방법이 관건, 눈길 운전 시에는 브레이크를 어떻게 사용할지가 중요하다. 눈길에서 한 번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마찰력이 작은 눈길에서는 차가 그대로 미끄러져 큰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눈길 위에서는 풋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가면서 감속 운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자동차 미운행할 때 와이퍼는 직각으로 세워두고 특히 겨울철에는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을 때 와이퍼를 그냥 놔두면 차 앞 유리의 습기가 얼어서 와이퍼에 달린 고무와 함께 붙을 수가 있으므로 와이퍼가 구부러지거나 고무가 상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구부러지거나 고무가 상한 와이퍼는 제 기능을 못 해 눈이나 비가 올 때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될 수 있으므로 와이퍼는 직각으로 세워두는 것이 좋다.

▶눈길이나 언덕길에 주차할 경우 가장 염려가 되는 것이 차량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이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 브레이크를 반드시 채워 놓은 상태에서 핸들을 조수석 쪽으로 꺾어 두면 안전하다.

▶사전에 준비하는 장거리 운전, 장거리 운 행시 사전에 출발지와 목적지의 기상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것이 안전운행의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위에서 필자가 언급한 사항만 제대로 준수한다면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하는 데 다소나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