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실무 능력 교육시스템 … 우수한 바이오 인재 양성”

코로나19로 시작된 고용 위기 속에서도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는 뛰어난 취업 성과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 ‘K방역’의 핵심으로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 논산 소재 폴리텍 바이오캠퍼스 6개 학과의 2020년 2월 졸업생 취업률(자체 집계)은 89.5%다. 최근 3년간(2016~2018) 대학정보공시기준 평균 취업률도 90%를 상회한다. 취업자와 기업 만족도를 가늠할 수 있는 유지취업률도 95.1%(2019년 2월 졸업자 기준)에 달한다.

단순히 취업률만 높은 것이 아니라 취업의 질적인 측면도 우수하다는 것이 바이오캠퍼스만의 장점이다.

2020년 2월 졸업생의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 CJ제일제당, 셀트리온 등 대기업(상장기업 기준)에 졸업생 중 71.2%가 취업하였다.(자체집계 기준)

최근 5년간 대기업 중심의 취업률이 70%를 상회하며(상장기업 기준), 전공일치도는 95%를 상회하는 점도 눈에 띈다. 이는 바이오캠퍼스에서 단순히 많은 인원을 취업시키는 것이 아니라 취업의 질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2학년 재학생(2021년 2월 졸업 예정)의 취업 상황이 돋보인다. 바이오 분야와 관련된 학과의 졸업자라면 누구나 입사를 꿈꾸는 큰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CJ, 셀트리온 등 2학년 재학생 중 약 84%에 해당하는 많은 학생이 산학인턴으로 근무하며 유례없는 성과를 기록하였다. 고용위기 속에서도 다수의 인원이 대기업에 산학인턴으로 근무하였다는 것은 바이오캠퍼스에서 현장 직무 능력 강화 위주의 교육을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이오캠퍼스는 차별화 된 현장 실무 능력 강화 교육을 통해 기업에서 먼저 찾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여 뛰어난 취업 성과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바이오캠퍼스는 2019년 11월 29일에 바이오 러닝 팩토리를 개관하였다. 러닝팩토리란 제품 생산의 전 공정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형 실습 교육 공간이다. 특히 바이오캠퍼스는 국내대학 최초로 GMP(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 교육시설을 구축하였다. 1학기까지 시범운영을 하였고, 2학기부터는 융합 공통 교과목 수업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고, 기업에서 믿고 맡길 수 있는 바이오 실무 인재를 양성하여 취업률 및 취업유지율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러닝 팩토리를 활용한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 홍보 활동도 주목할만하다.

2021학년도 수시1차 면접일에는 캠퍼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러닝팩토리 투어를 진행하였으며, 대학의 시설 ‧ 환경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속감 고취 및 교육의 질에 대한 신뢰감 상승을 통해 입학 경쟁률 및 등록률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논산계룡지역 관내 고교장 대상 학교 설명회 및 LF 견학을실시한 바 있다. 관내 고교장들을 대상으로 대학시설 견학과 우수 취업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대학 브랜드 파워를 제고하여 예비 입학자원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바이오 러닝팩토리 시설을 활용한 진로 체험을 운영해 대학이 보유한 자원을 공유하여 지역사회 교육 발전에 기여하는 지역사회대학으로서의 역할 강화해 나갈 전망이다.

학령인구 감소라는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수시2차 원서접수 결과, 높은 입학경쟁률을 보인 점도 주목할만하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2021학년도 수능지원자가 대학 정원에 미치지 못하며 특히 지방에 위치한 전문 대학들은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바이오캠퍼스는 바이오 LF 등을 통한 적극적인 대학 홍보와 바이오 산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수시2차 원서접수결과, 한국폴리텍대학에서 2년제학위과정을 운영하는 28개 캠퍼스 중 입학 경쟁률 1위(456.8%)를 기록하였다.(정원내인원기준) 이는 전년도 입학 경쟁률(317.2%)보다 상승한 수치이다.

바이오캠퍼스는 바이오 산업 분야 인재 양성 및 대학 발전을 위해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4일 코로나 진단키트 회사인 PCL(주)과 MOU를 체결하였으며, 2019년 6월 12일에는 CJ제일제당연구소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여 올해까지 졸업생 중 50여명이 취업한 바 있다.

또한 2019년 11월 28일에는 논산계룡교육지원청과 꿈키움 공동교육과정 MOU를 체결하고 관내 중‧고교 학생 대상으로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해오고 있다.(8월 1일, 8일) 학생들이 바이오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바이오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하고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또한 바이오 산업분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함으로서 우수한 예비 입학자원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 교육과 진로 체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노력하는 점도 바이오캠퍼스의 강점이다.

2019년 11월 29일에는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과 러닝 팩토리 활용을 위한 공동인증과정 운영 MOU를 체결하였다. 또한 같은 날 양승조 충남도지사, 한국바이오협회 서소연 부회장, 한국폴리텍 이석행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LF 개관식을 성대하게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 양승조 지사는 “전국 최초 바이오분야 국책대학으로 학업과 연구,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통해 취업률 1위인 한국폴리텍 바이오대학의 러닝팩토리 개관을 축하드리며, 이를 통해 바이오분야가 충남도 발전전략에 크게 도약될 크게 도약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를 통해 바이오캠퍼스가 지역 학생 교육을 통한 바이오 분야 인재 양성 및 지역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바이오캠퍼스는 2021년 1월 7일(목)부터 1월 18일(월)까지 2021학년도 정시 모집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