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기업체가 요구하는 ‘융합형 기술인력 양성’에 최선”

‘코로나19’와 함께 경기침체가 가속화되면서 청년 실업난이 심각한 가운데, 산학협력을 통해 내실있는 직업교육프로그램으로 취업률을 높이고 있는 대학이 있다. 대전 동구 가양동에 위치한 한국폴리텍Ⅳ대학(학장 박봉순)이 그곳. 이 대학의 취업이 높은 비결은 실무형 현장학습 즉 FL(Factoring Learning)을 통한 맞춤형 1대1 교육시스템이다. 특히 이 대학은 제4차산업혁명시대인 AI시대에 맞는 특성학과들이 개설돼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박봉순 한국폴리텍Ⅳ대학 학장을 만나 그동안의 교육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지난달 한국폴리텍Ⅳ대학 제6대 학장님으로 취임하셨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폴리텍Ⅳ대학은 충청남․북도와 대전․세종 지역을 포함하는 공공 직업교육기관으로써 충청남도에는 아산, 홍성캠퍼스와 충청북도에는 청주와 충주캠퍼스가 있으며, 권역대학인 대전캠퍼스가 있습니다. 우리대학은 2년제 학위과정과 1년제 전문기술과정 및 단기과정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위한 각종 직업교육사업을 하고 있는 국책대학입니다.

충청권의 각 지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폴리텍Ⅳ대학의 전 교직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기업체의 수요에 맞는 융합형 기술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직업교육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장님께서는 지난 1987년 직업교육훈련 분야에 첫발을 내디딘 후 폴리텍대학 내에서 다양한 직책을 맡았고, 최근엔 청주캠퍼스 학장을 역임하셨는데요. 그동안 학장님께서 많은 교육성과를 거두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기억에 남는 교육성과를 말씀해 주시죠.

저는 교학처장, 산학협력처장과 법인의 교육훈련연구센터장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교육훈련연구센터는 지금의 직업교육연구소 입니다. 최근까지 청주폴리텍 지역대학장을 역임했던 교육성과 부문만 간단히 말씀드리면 년차별 학과개편을 실시하여 기업체와 협업하고 채용예정자 과정을 집중적으로 운영하여 단기과정의 경우 95% 취업률을 달성하였습니다. 그 외 다양한 직업교육 사업을 실시한 결과 폴리텍대학 내부경영평가에서 학위과정 취업률 성과 1위 표창, 학과개편 우수상, 취업연계 산학협력 실적 우수상, 학습동아리를 통한 행정개선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외부기관으로부터는 충청북도 도지사상,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우수상, 발명아이디어경진대회 대상 등을 받았습니다.

▲폴리텍Ⅳ대학의 강점은 무엇이고, 특색사업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한국폴리텍Ⅳ대학의 대전캠퍼스는 대한민국의 중심에 위치하여 교통이 매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폴리텍대학의 전국적인 회의를 개최할 경우에도 주로 이곳에서 하는 만큼, 더 큰 역할과 직업교육 사업의 활성화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대전폴리텍대학은 2년제 학위과정인 기계시스템, 녹색산업설비, 영상디자인, 스마트로봇자동화, 스마트 소프트웨어, 전기전자제어, 정보통신시스템 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계시스템과에서는 전문기술 1년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스마트 소프트웨어, 전기전자제어, VR미디어콘텐츠과는 전문대졸이상 고학력자를 위한 하이테크과정을, 영상디자인과 정보통신과는 고등학교 위탁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경력단절여성과정, 신중년과정 등의 실업자 재취업과정이 있으며 학위과정을 제외한 모든 과정들은 전액 국비로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무료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폴리텍Ⅳ대학이 내세울 만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무엇인지요.

우리대학에서는 사업주 위탁훈련,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재직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사업을 통해서 사업주가 원하는 교육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은 기업체의 재직근로자가 부담없이 지원하여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서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장기적인 여파로 적극적인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기업체와 협력하여 비대면․대면 병행운영 방법의 강의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적으로 접어든 만큼 직업교육의 패러다임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장님께서는 앞으로 직업교육의 방향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사라질 직업과 새로운 직업 등에 대하여 많이 보도되어 왔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학과개편도 해마다 실시해왔습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교육방법에 대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대학의 ‘벚꽃엔딩’이라는 용어는 오래전부터 나온 말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지 않은 빈약한 대학이 먼저 문을 닫게 될 것이다’라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실습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교육의 특성상 주로 대면수업으로 진행해 왔었지만, 전면 비대면 수업 진행을 처음 경험해 보았고 어려움도 겪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방법의 비대면 강의방법이 개발되고 각종 콘텐츠가 나올 것입니다. 실습도 향상된 VR/AR방식의 콘텐츠로 진행될 것입니다. 비대면 수업에 따른 교육격차, 소통부족 등의 문제점은 수강생들의 철저한 관리와 공정한 평가로 해결해야 할 사항입니다.

비대면 수업은 자기 주도 학습능력과 책임감을 갖고 시제품 구상을 하는 과정에서, 언제라도 온라인을 통한 학생들의 질문사항이 있으면 즉시 피드백할 수 있도록 교수자의 철저한 준비도 필요합니다.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과별 운영 방침은?

기업이 요구하는 융합형 기술인재 양성을 위하여 학과개편이 필요합니다. 대학의 질은 교수(Professor)의 교수역량(Teaching Competency)에 영향을 받는 만큼 학과개편에 따른 교원의 역량개발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면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에 따른 기술인력 양성과 재직근로자의 직무전환 교육이 필요합니다. 대전캠퍼스는 기계과와 전기전자과의 학과개편으로 러닝팩토리(Learning Factoy)실습장을 구축하였습니다. 이곳은 제품의 아이디어 구상에서 설계, 가공, 제작, 조립, 시운전, 제품의 완성까지 전 공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교육장비를 배치한 융합기술 교육 실습장소입니다. 중고등학생들에게는 진로직업체험의 실습장으로, 기업체에게는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학생들에게는 프로젝트실습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적극적인 활용을 통하여 필요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둘째, 산업수요에 적합한 인력양성을 위한 학과개편입니다. 로봇자동화과와 정보통신과를 한 개반씩을 통합하여 새로운 학과를 신설하고, 영상디자인과 VR미디어 콘텐츠과를 통합하며, 산업설비과를 바이오장치 설비과로 개편하겠습니다. 또한, 중부권 폴리텍Ⅳ대학에는 아직 설치되어있지 않은 스마트팩토리 실습장 구축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과만 개편한다고 직업교육의 인력양성과 취업 등 모든 것이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하는 조직은 모두 사람이 중심으로 구축되어 움직이듯이 열정을 갖고 일하며,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린치핀 같은 필요한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각 분야에서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교직원들이 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위해서 학장이 먼저 솔선수범하겠습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로 각 대학들이 신입생 확보에 비상이 걸린 상태입니다. 폴리텍Ⅳ대학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는데요. 앞으로 폴리텍Ⅳ대학의 홍보전략은 무엇인지요.

올해 신입생 모집에서 폴리텍대학도 예외가 아닌 어려운 모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도 입학대상 인원은 2002년도 출생한 49만2천여 명 중 46만3천여 명으로 작년 대비 63900여 명이 감소한 인원입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어려움은 계속 지속될 것이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춘 학과개편과 높은 취업률로 승부를 거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현재 학생모집에서도 취업률이 우수한 학과와 그렇지 못한 학과와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첫째, 학과별 우량기업체 취업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사례들을 홍보하고, 학과의 직종별 정보에 관한 신문기고를 통하여 취업전망 등을 홍보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학과 홈페이지, 유튜브 등에 제공하여 폴리텍대학에 대한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를 하겠습니다.
둘째, 지역의 봉사활동을 통한 대학홍보도 병행하고자 합니다. 국책대학인 폴리텍대학 학생들은 기술을 배우면서 지역주민을 위한 봉사활동으로 커뮤니티 칼리지로서 인식을 강하게 심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그동안 배출한 동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총동문회를 활성화 하겠습니다. 지역에서 또는 외부에서 기업체에 근무하거나 단체활동을 하는 많은 동문들을 찾아서 후배들을 격려하고 조언해 주는 만남의 장을 주기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학생모집이나 취업은 전 교직원 모두가 대학의 홍보대사 역할을 필요로 합니다. 정규과정 졸업생은 물론, 단기과정을 수료한 모든 분들은 폴리텍대학의 홍보대사라 여기시고 대학홍보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인식하고 모두 일심동체가 된다면 더욱 큰 위기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구성원, 지역사회에 전하고 싶은 말씀은?

모든 교직원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캠퍼스 문화를 조성할 것입니다. 언제든지 장소와 관계없이, 편안한 대화와 의사소통으로 캠퍼스의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학생과 교수, 교직원과 학장, 학생과 학장이 함께하는 자유롭게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니 만큼 훌륭한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소통과 화합하는 대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학생회관이 완공되면 실내체육관, 학습동아리실, 헬스장, 도서관 등이 갖춰지게 되어 쾌적한 공간을 확보한 캠퍼스가 될 것입니다.

지역 산업과 함께하는 현장중심 교육훈련으로 중부권 대표 일자리대학으로 위상과 브랜드파워를 확립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기업 수요에 맞는 융합형 인재양성으로 취업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제고하여 기업과 대학이 윈-윈을 실현하겠습니다. 또한, 취약계층과 청년취업을 위한 직업교육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자 합니다.

기업체가 원하는 인재상은 개인의 기술력뿐만이 아니라 인성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좋은 인성을 바탕으로 대인관계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들이 키워진다고 봅니다. 교직원부터 솔선수범하여 인성의 기본인 인사예절부터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참된 인성을 갖추도록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 사고를 갖추기 위한 인성특강, 기업체 현장 전문가 및 CEO 초청특강, 참 인(人)폴리텍 인성프로그램, 국제영어캠프, 국제기술봉사를 통한 사고력 배양 등의 과정이 있습니다.

한국폴리텍Ⅳ대학의 2019년 졸업생 평균 취업률은 81.1%, 취업유지율은 91.6%를 달성했습니다. 더 많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훌륭한 인성을 갖춘 융합기술인력 육성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에서는 2021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모집학과는 기계시스템과, 녹색산업설비과,스마트로봇자동화과,전기전자제어과(야간),정보통신시스템과입니다.

원서접수 기간은 2021년 1월 19일(화) ~ 2월 9일(화) 오후 6시까지 입니다. 지역민들의 많은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대담= 이정복 편집부국장·정리=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