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 마을이 함께하는 한울타리 비단뫼교육’ 실현에 앞장”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학력 증진에 힘써 지역역민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얻고 있는 곳이 있다. 충남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양정숙)이 그곳. 금산교육지원청은 마을공동체와 함께하는 공교육 혁신과 함께 협력과 상생의 한울타리 교육공동체를 조성해 미래인재 양성에 앞장서 왔다. 특히 지난해 취임한 양정숙 교육장의 온화한 리더십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충남 최고의 교육지원청으로 발돋움 했다. 이에 대전투데이는 신축년 새해를 맞아 양정숙 충남 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을 만나 그동안의 교육성과와 올해의 역점 교육시책에 대해 인터뷰를 했다. <편집자 주>

▲금산교육장으로 취임하신지 1년을 맞이했는데요.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임한지 벌써 1년을 맞이하네요. 취임할 때 저는 금산 교육공동체의 역량을 결집하여 미래 주인공인 학생들이 큰 꿈과 희망을 가지고 각자의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난해 유례없는 코로나 19라는 어려움 속에서 학교마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이라는 새로운 수업방식 도입으로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경험하면서 학교의 조직문화와 자율성을 높이는 학교혁신을 이뤘습니다.

또한, 비대면 입시설명회와 진로진학 상담을 확대 실시하여 진로교육에 노력한 결과 전년도 대비 2021학년도 입시에서는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마을과 함께하는 교육과정과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교육생태계를 함께 가꾸는 교육공동체를 만들었으며, 청렴하고 공정한 열린 행정으로 국민권익위 주관 청렴도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유·초·중·고·도서관 청렴도 평가 전기관 1등급이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1년동안 교육장님께서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했던 대표적인 교육정책은 무엇인지 소개해 주시죠.

2020년 금산교육은 「꿈・열정・사랑이 있는 행복 금산교육」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온 마을이 함께하는 한울타리 비단뫼교육’을 위해 지자체와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결과 첫째,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공교육 혁신을 통해 지역 교육경쟁력 증진’에 기여하였습니다. 마을교육과정 재구성 자료집, 금산역사문화 탐방 워크북 등의 제작 배부, 마을교사와 함께하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 마을과 함께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금산의 역사와 문화알기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둘째, ‘협력과 상생의 한울타리 교육공동체’를 조성하였습니다. 비단고을 마을학교 6곳 운영 지원, 90여명의 마을교사를 위촉 양성하였으며, 전통문화 인성교육, 고교학점제 운영, 지리적 소외학교 방과후학교 지원 등의 맞춤형 학교 지원에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학교와 마을의 연대·협력을 통한 교육생태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지자체와 함께하는 금산행복교육지구 협의회 참여, 행복교육지구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하였으며, 찾아가는 작은학교 도서관 지원을 통한 학교 독서분위기 조성과 도서관 활성화를 하였습니다. 특히 적극적인 금산 마을교육공동체 홍보를 위한 지역 설명회, 각종 홍보자료 제작 배포하여 금산지역민의 관심을 유도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도 금산행복교육지구 2년차를 맞이하여 지자체와 더불어 학생, 군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 조성과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금산교육청의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를 선도할 융합형 인재로 키우고자 금산교육지원청은 관내 학교를 대상으로 비단골체험학습장과 금산발명상상이룸공작소를 중심으로 드론, VR체험, 코딩교육 등을 운영하였으며, 금산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수학과학통합반 4개 학급 운영, 금산초 로봇영재학급 등을 운영해 왔습니다.

첫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인공지능(AI)교육·소프트웨어(SW)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 지원단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성화, 관리자·교사 연수 지원을 통해 교사 역량을 강화하고, 인공지능 학생 동아리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연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인공지능(AI)교육·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연계 AI 알고리즘 교육, 인공지능(AI)교육 한마당, 학생 창의력 발표대회 운영, 인공지능(AI) 보조교재 활용을 통해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확대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서도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마을과 함께하는 인공지능(AI)·상상이룸교육을 전개하겠습니다. 학교급별 AI·상상이룸교육,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AI·상상이룸교육, 지역사회 연계 AI 프로그램을 운영을 통해 마을공동체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인성교육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시죠.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인성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중심 인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비단골 체험학습장을 활용한 체험중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동아리, 학생회 임원, 청소년단체 회원 등을 중심으로 봉사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실천 속에 바른 인성이 키워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촌 명예교사를 활용한 학교 텃밭 가꾸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감성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둘째, 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활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지난 해 대한노인회 금산지회와 맺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공경과 사랑으로 여는 하루’ 운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독거노인, 경로당과의 결연을 통해 인성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경찰서, 녹색 어머니회, 로타리클럽 등 지역사화와 인성교육 네트워크 구축, 칠백의 총, 향교와 함께하는 충효예 인성교육도 함께 추진하여 공경, 나눔, 배려 정신 함양 등의 인성 덕목을 내면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합니다. 향후 인구절벽이라고 할만큼 학생수가 감소할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 금산교육의 미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시죠.

저출산으로 인한 지역 학생 수 감소는 금산지역만의 고민이 아닌 국가적 문제입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학교 수업 혁신을 통해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첫째, 우리 지역 교육환경의 특색을 살리고 교사,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극 수용하면서 금산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개선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교 급, 교육환경에 맞는 특색있는 교육과정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와 컨설팅을 실시하여 학교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셋째, 지역연계 공동교육과정과 대학연계 공동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하여 고교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학생의 과목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미래형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의 격차를 해소하고 학생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우리 지역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우리지역에서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교육장님의 교육철학은 무엇인지요.

저는 성공한 사람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한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교육패러다임이 성공한 사람을 만드는 교육이었다면 지금의 교육패러다임은 행복한 사람을 만드는 교육입니다. 사람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즐거움도 느끼고 어떠한 어려움도 견딜 수 있으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일수록 더 많이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장래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찾아주는 진로교육, 그리고 인성과 학력이 조화를 이루는 창의융합형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 19라는 사상 초유의 재난속에서 교육계 역시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금산교육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는지요.

올해 금산교육은 「꿈・열정・사랑이 있는 행복 금산교육」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코로나19의 위기를 벗어나 학교의 일상을 회복하고자 합니다.

첫째, 학생 및 교직원 건강 보호를 위해 감염병 예방 방안과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위기 대응 계획을 수립 운영하고, 나아가 건강하고 쾌적한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이 배움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코로나 위기 속에서 쌍방향 원격수업 활성화, 블렌디드러닝 교육과정 지원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학력신장과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학습코칭단을 운영하여 기초학력과 정서적 상담 지원에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는 충남학생인권 조례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학생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가정, 지역 연계로 온 마을이 함께하는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금산교육가족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2021년 새해 금산교육은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행복한 배움으로 학교혁신 지원, 학생 자치와 인권을 존중하는 민주시민 육성, 마을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진로진학교육,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을 함께 가꾸는 교육공동체간의 연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더불어 투명하고 효율적인 청렴 교육행정으로 교육신뢰도를 높힐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와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추진할 것입니다.

그 동안 금산교육이 발전과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함께 노력해 주신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사회 등 교직원, 학부모, 교육공동체 모두가 힘을 모아 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금산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모두의 힘으로 코로나19 상황을 함께 극복하여 교육공동체의 일상을 회복하고 학생들과 교육가족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대담= 이정복 편집부국장·정리= 김정환 기자

(사진 설명): 양정숙 충남 금산교육지원청 교육장이 3일 교육장실에서 대전투데이와 새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