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열 행정학박사·국가발전정책연구원장


성공(成功)하려면 자신에게 “10분을 더 투자해야 한다” 밖으로는 남에게 덕(德)을 베풀어야 한다.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는 것처럼 남에게 덕을 쌓는 것이 성공의 출발점이라면 안으로는 자신을 갈고닦는 피나는 노력, 즉 자신에게 매일 10여 분씩을 더 투자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산골짜기에 똑똑 떨어지는 물이 모여서 도랑물이 되고, 개천으로 모여서 강물이 되어 바다로 흘러가듯이, 무슨 일이든 성공을 위해선 자기 노력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백번을 이야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인간은 누구에게나 가슴속에 “보석 상자” 즉 창고가 있다. 이 창고 안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과 보고픈 친구 등도 있다. 그 속에서 꽃이 피고 새가 울며 푸른 바다와 빗줄기가 모여서 보석이 되어가듯 성공의 큰 집을 지어 더불어 살아가는 게 인생 삶이다. 이 안에는 좌절과 절망이 녹아내려 만들어진 희망이라는 보석이 있고, 분노와 불평이 깎이어 탄생 된 인격이라는 보석과 그 안에는 눈물이라는 보석도 있다. 또 오랜 외로움과 이별의 슬픔과 거절당해 입은 상처까지 어느덧 보석이 되어 아름답게 빛날 수 있다. ​그 창고에는 세월과 함께 사랑이라는 이름의 보석도 있고 추억과 희망, 기쁨이 많을수록​ 행복 지수가 점점 높아질 것이다.
성공하려면 기본적으로 1. 아침에 10분만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미리 준비하면 하루가 길고, 3끼를 챙겨 먹을 수 있고, 할 수 있는 게 많아서 하루가 내 손 안에 들어올 것이다. 2. 10분만 음식을 꼭꼭 잘 씹어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진다. 오래 씹어 먹으면 독소와 영양소가 잘 분리되어 머리도 좋아지고 턱관절과 위장이 좋아져서 만병(萬病)이 도망갈 것이다. 3. 10분만 먼저 출근하면 시간적 여유로움과 업무의 효율성과 인간관계의 스트레스가 확 날아갈 것이다. 4. 10분만 화를 가라앉히고 참으면서, 참을 인(忍)자 3번을 반복하면 살인도 면한다고 한다. 참고 또 참고 생각한 후에 말을 하면, 다툼보다는 훨씬 더 좋은 인간관계가 될 것이다.
5. 10분만 먼저 약속 장소에 도착하면 생각도 정리하고, 낯선 장소에 적응하면서 긴장을 풀 수 있어 시간적 여유도 생기고 정신도 더 맑아져서, 인간관계를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6. 하루에 10분만 친구에게 마음을 보내자. 인생의 행복 가운데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친구다. 나이 들어서 속 깊은 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에게 퇴근 후에 전화나 메시지로 정을 담아 보내자. 7. 10분만 하루를 되돌아보고 일기를 쓴 후에 잠들면, 오늘의 기쁨과 보람이 내일로 이어지며 오늘의 실수가 되풀이되지 않는 품격있는 인생이 될 것이다. 8. 10분만 고마운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메시지를 보내시면, 사랑이 넘치는 복된 삶이 전개될 것이다.
9. 10분만 더 걸으시면 건강이 찾아온다. 바쁜 직장인들이 따로 운동할 시간이 낼 수 없어도 생활 속 운동, 걷기를 실천하면 몸과 마음이 달라지게 된다. 10. 10분만 잡담과 불필요한 인터넷과 전화를 줄이면 하루하루가 여유롭게 매사에 집중도가 높아진다. 11. 늘 젊은 감각을 갖도록 10분만 노력하자. 나이를 먹으면 젊은이와 사고나 행동이 달라지기 쉬운데 특히 과거에 집착해 현실감각을 잃으면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다. 활기 넘치는 삶을 위해서는 젊게 사는 방법, 말씨와 행동, 마음가짐을 밝게 갖고자 노력해야 한다. 12. 책을 매일 10여 분씩만 더 읽고, 더 많이 웃으시면 주변 분들과 삶이 더 밝고, 웃음 꽃피고 행복해질 것이다.
인생 삶의 가치 기준은 나이가 아닌 것 같다. 101세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는 인생의 황금기는 60~75세이고, “자신을 늙었다고 생각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은 잘못된 인생을 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늙는 것을 두려워한 채 인생의 설계도에 자신은 무관할 것 같이 생각한다. 인생을 허비하지 않고 나이를 먹을수록 성숙해 간다면 노년은 인생의 황금기가 될 수도 있다. “세상에는 젊은 늙은이도 있고, 늙은 젊은이도 있다.”
결론은 성공하려면 자신에게 “10여 분을 더 투자해야 한다” 자신에게 철저한 10분 투자는 성공으로 향하는 지름길이라고 확신 있게 말하고 싶다. 고운 최치원 선생의 인백기천(人白己千)이나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 플라톤이나, 거북이처럼 무슨 일이든 성공을 위해선 자기 노력을 꾸준하게 자신에게 투자해야 성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