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주도로 도시문제를 발굴․해결하는 스마트시티 리빙랩(2차) 사업 추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은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김현준)와 함께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2차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스마트시티 리빙랩이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도시문제를 스마트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개방․협력형 혁신 모델

지난 2018~2019년에 1-4생활권을 대상으로 시행한 1차 리빙랩 사업* 결과 ‘시민주도의 도시문제 해결’ 등의 긍정적 효과를 확산하기 위해 행복도시 4, 6 생활권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시행한다.

시민-공공-민간의 협력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민참여단을 모집․구성하고, 시민참여단은 도시문제의 발굴에서 해결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선정 및 실증, 사업평가까지 전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시민참여단을 통한 서비스 발굴과 병행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민간기업이 본 사업의 민간공모에 참여하여 서비스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민간기업 공모 사업은 시민참여단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모 서비스 분야를 선정하고 서비스 도입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번사업은 총사업비 20억원 규모로 오는 4월말 운영기관 선정을 위한 용역 발주를 시작으로 6월에는 시민참여단을 모집ㆍ구성하고, 워크숍, 민간공모 등을 통해 연말까지는 2∼5개의 핵심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발굴․선정하게 될 예정이며,

선정된 서비스는 ’22년 부터 현장 실증사업을 시범 실시하고 서비스 시행결과에 대해 시민 선호도조사 등 평가 및 개선을 통해 행복도시 전체로 확산할 계획이다.

행복청 최동열 스마트도시팀장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행복도시 스마트시티 리빙랩’을 관계기관(세종시, LH)과 함께 혁신적인 시민참여 모델로 정립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