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25일 기자브리핑을 갖고 예술적 감수성과 조화로운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2021학년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미래를 여는 예술교육의 추진을 위해 ▲학교예술교육 교육과정 내실화 ▲학생의 예술체험 기회 확대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강화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연계 활성화 등을 내실있게 실현하여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미래인재 육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체험과 실기중심의 학교예술교육 교육과정을 내실화하여 심미적 감수성 및 인문소양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 및 학교 맞춤형 특색있는 예술교육을 운영한다.

등교·원격수업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수업 우수사례를 발굴·공유하는 등 체험과 실기 중심의 학교예술교육을 확산하였으며, 1교 1예술동아리(307교, 2개 분교 포함), 학생예술심화동아리(51교), 예술특성화교육과정(11교) 등 다양한 예술분야를 체험하고 협력적 예술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학교생활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학생의 비대면·대면 예술활동 기회를 확대하여 코로나 19로 학생의 정서적 결손을 보완하고 회복탄력성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예술교육 환경을 선진화하여 일상적 예술체험 교육공간을 창출한다.

학생 중심의 온라인 예술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예술공감터(5교), 학생예술교육활동 UCC 영상 탑재·공유하는 예술온교실 대회 실시로 시공간을 초월한 학생예술활동을 지원한다.

교사와 학생,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제5회 학교예술교육박람회’도 10월 추진 예정이며 올해는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 등 운영방식을 다각화하여 학교 중심 예술교육의 어울림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학교예술교육 환경 선진화를 위하여 학교 내 예술교육 전용공간인 예드림 (藝-Dream) 홀 구축사업(4교), 음악실·미술실 환경 개선사업(16교)으로 학교 예술교육 공간혁신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교원 연수 프로그램 및 교사공동체 지원으로 등교·원격수업에 필요한 맞춤형 예술교육 지도역량을 강화한다.

코로나 19로 확대된 교육기술(에듀테크) 활용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등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예술교과 교사의 예술 지도전문성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 학교예술교육 교사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예술교과연구회(6팀)와 사제동행 교사예술동아리(8팀)를 2배 늘려 선정하여 예술교육 연구 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지역 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연계 예술교육을 활성화한다.

지역사회 예술 유관기관 단체와 협력체제 구축 운영으로 다양하고 내실 있는 학교예술교육을 추진한다.

관내 예술단체가 학교를 방문하여 예술공연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는‘학교로 찾아가는 예술무대’사업 추진으로 학생들에게 예술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으로 단위학교 예술교육 실기강사를 지원하여 예술 실기수업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학생들의 문화예술 경험을 확대하고 지역문화예술계 활력을 제고하고자 ‘학생문화예술관람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중학교 전체 학생과 동 나이의 학교밖 청소년 포함 약 5만여명에게 20,000원(포인트)을 지급하여 체험중심의 예술교육을 적극 지원한다.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속 발전을 위한 안정적 지원체제 구축을 위해 대전학교 문화예술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을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한 대전학교예술교육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변화가 가속화되는 세계화시대, 4차산업혁명시대에 적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예술적 감수성을 토대로 행복과 창의성을 키우는 학교예술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즐겁게 배우고 함께 나누는 학교예술교육’을 위해 다양한 예술교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양질의 예술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