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혁신도시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수립 토론회 서 제기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해서는 공공기관 이전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는 지난 16일 충남공익활동지원센터 공간U에서 열린 충남혁신도시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수립을 위한 자치분권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지방분권충남연대와 충남시민재단이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충남혁신도시 지정 이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진척이 미진한 상황에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한 자리가 되었다.

이상선 충남시민재단 이사장의 사회로 진행된 1부 토론회에서는 오용준 충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충남혁신도시 추진 방향 및 정책 과제’를 중심으로 발제했다.

오용준 박사는 “다른 혁신도시 기능군과의 중복성을 감안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충남혁신도시는 지역의 특성을 살려 탄소중립 기능군과 문화, 체육 기능군, 산업 R&D 기능군을 중심으로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균형발전 뉴딜 정책과도 연계해 충남혁신도를 기업도시화 전략을 통한 혁신도시 정책의 대전환을 유도해야 한다”며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유치 전략, 이전 공공기관 연계발전 전략, 주변 지역과의 상생발전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토론자로 나선 안장헌 의원은 “객관적 여건은 갖춰져 있다”며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의 공약화 등 정치적 운동과 도민의 실천을 통한 도민 주도적 공공기관 유치 운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고주환 공주시마을공동체네트워크 이사장과 조덕래 충남도 혁신도시정책과 공공기관유치팀장도 토론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범 도민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부 토론회에서는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 “충청권 광역메가시티와 충남의 전략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진종헌 교수는 “행정수도 완성과 함께 충청권 광역적 도시 연계 전략이 이뤄져야 한다”며 “수도권, 동남권, 충청권의 3극 메가시티의 다극 구조가 결과적으로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 한다”고 밝혔다.

진교수는 “충남의 전략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기능 특화 방안이 필요하다”며 “충청권의 공간 연계 및 균형발전 방안과 초광역 협력사업을 비롯한 대안적 거버넌스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명자 예산참여자치시민연대 활동가는 토론에서 “충청 지역간 협력에 있어서 시너지 창출과 지역 통합역량 구축에는 미흡한 면이 있다”며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충청지역 지방정부가 자발적으로 협력을 위한 집단행동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두영 충북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촉진센터 센터장과 김수현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센터장도 토론자로 충청권 광역 메가시티 전략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 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