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단 3차 회의…추진 상황 공유

충남도는 9일 도청에서 영상회의 방식으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단’ 3차 회의를 열고, 연구 주제별 추진 상황을 살폈다.

도 관계 공무원, 연구단 위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연구 주제별 상황 보고, 자문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추진 연구단은 올 연말까지 지방은행 설립을 위한 활동 전략 수립을 목표로 사례 분석, 추진 모델 발굴 등을 추진 중이다.

이날 회의에선 지난 회의 이후 도내·외 역량 결집을 위해 추진한 ▲2022 충청권(4개 시도) 공동 연구과제 선정 ▲지속적 출자기업 방문 ▲도·시군 업무협약 등 도 차원의 행정 사항을 공유했다.

또 연구단이 추진 중인 6개 연구 주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각 과제를 교차 검증해 보완·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과제명은 충청권과 지방은행 소재지역 간 경제 데이터 비교 분석, 출자법인 설립 등 관련 법규 연구 분석, 역외 유출과 지방은행과의 연관성 분석, 6개 지방은행 수익구조, 지역투자사업 사례 등 조사, 지방은행 설립 필요성 및 기능·역할 구상, 일본·독일 등 해외 선진 지방금융 사례 조사이다.

김영명 도 경제실장은 “올 하반기 추진 예정인 4개 시도지사 업무협약 및 범도민 추진단 결성을 통해 도내·외 역량을 하나로 모을 것”이라며 “연구단과 함께 과제별 세부 내용을 보완해 짜임새 있는 지방은행 설립 근거 마련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