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문화대학교(총장 송기신)가 2022학년도부터 ‘맞춤형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맞춤형교육과정은 기존 학생들의 수업방식과는 달리 산업체재직자 또는 비학령기 성인학습자, 일/학습병행자의 특성과 교육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방법으로 평일야간 및 주말을 이용한 대면수업과 온라인 강의를 이용한 비대면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을 말한다.

맞춤형교육과정은 별도의 전형을 통해 모집하는 것이 아니며, 정원내/외 모든전형 지원자 중 맞춤형교육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따라서 특정한 지원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 소지자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본 과정을 운영하는 학부(과)는 백석문화대학교의 전체 22개 학부(과)중 ‘글로벌외국어학부’, ‘경영회계학부’, ‘관광학부’, ‘사회복지학부’, ‘외식산업학부’, ‘식품영양학과’, ‘보건의료행정과’, ‘안경광학과’, ‘컴퓨터정보학부’, ‘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 ‘뷰티코디네이션학부’, ‘화훼플로리스트과’로 총 12개 학부(과)에서 운영된다.

세부적인 수업운영 방식은 대면수업(오프라인 수업)과 비대면수업(온라인 수업)이 병행하여 이뤄지며, 대부분의 수업은 비대면수업(온라인 수업)으로 주중 자율적으로 시행되고 대면수업(오프라인 수업)은 주당 1일을 기준으로 평일야간 또는 토요일을 이용하여 실시된다.(일부 학과는 2일간 진행될 수 있음)

또한, 맞춤형교육과정을 선택한 입학자에게는 수업료의 (최소)30% ~ (최대)전액에 해당하는 장학혜택을 지원하며, 지급받는 장학금은 입학자의 소득분위나 기타 장학금의 해당여부에 따라 그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백석문화대학는 맞춤형교육과정의 활성화를 위해 천안 인근지역(천안, 아산, 평택, 안성)의 특성화고교와 관련기관을 대상으로 연계교육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 이며, 천안상업고등학교, 병천고등학교, 인천뷰티예술고등학교,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는 이미 협약체결이 완료된 상태이다. 이를 통해 대학-고교(기관)간 진로교육, 체험활동 지원, 동아리 활동 지원, 취업지원, 인적/물적자원 교류 등 양 기관의 공동 이익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이루어지고 있다.

정원내/외 모든 전형에서 대부분의 학부(과)는 학생부 성적100%가 반영되며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전공) 중 항공서비스전공, 치위생과 방사선과, 간호학과는 학생부(70%)와 면접(30%)를 반영하고 스포츠지도전공은 학생부(40%)와 면접(60%)를 반영한다. 반면, 실기고사를 시행하는 스포츠레저학부(레저스포츠전공/태권도전공), 실용음악학부,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학생부(40%)와 실기고사(60%)가 반영된다. 다만, 전문대학이상졸업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대신 전적대학 성적을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반영 방법은 지원학부(과)에 따라 달라지는데, 치위생과, 방사선과, 간호학과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중 우수한 4개 학기 전 과목 등급평균을 반영하고, 나머지 학부(과)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 전 과목 등급평균을 반영한다.

유아교육과, 경영회계학부, 사회복지학부, 치위생과, 컴퓨터정보학부, 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는 산업체 경력 없이 전공심화과정으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올 해 신설 된 학부(과)는 화훼플로리스트과와 방송광고영상학부이며, 화훼플로리스트과는 플라워 연출분야와 원예 및 그린 인테리어를 다루는 가드닝분야가 유기적으로 융합된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중심의 실무경험과 공인 자격증을 갖춘 실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방송광고영상학부는 현대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격속의 광고를 이해하고 미디어 유형별 광고제작 실습 등을 통해 한류 영상콘텐츠를 이끌어 나갈 영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백석문화대학교는 BHRD(Baekseok Human Resource Development)프로그램을 통해 인성중심의 맞춤형 인재개발과 취업률 제고, 학생만족 1등 대학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HRD프로그램은 리더쉽, 인성교육, 멘토링제도를 포함하는 「인성함양 프로그램」과 진로개발, 능력개발, 체험학습이 포함된 「경력개발 프로그램」, 포인트장학금, 스팟장학금, 장학금PASS제, 백석인증서발급제가 포함된 「인재개발 촉진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백석문화대학교는 수도권 1호선 전철을 통해 통학이 가능하며,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17개 지역에서 매일 통학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한 대학이다.

최근에는 백석문화대학교 비전인 ‘EAGLE 2025+’를 통하여 ① 전문 직업교육 혁신 ② 전인적 인성교육 혁신 ③ 글로벌 역량 혁신 ④ 지역사회/산학협력 혁신 ⑤ 교육인프라/시스템혁신을 지향하고 있는 대학으로서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더욱 주목되는 대학이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