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통의 신암양조장 지역명물로 거듭나길

[대전투데이 예산 = 이영렬 기자] 예산군은 신암 양조장을 등록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신암 양조장은 예산 지역민에게 사랑받는 신암 막걸리를 생산하는 곳으로 일제 강점기인 1937년 부터 영업을 시작했다는 자료가 남아 있으며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소화(昭和1926년부터 사용된 일본연호)시대의 술항아리 7개가 있다.

현재 신암 양조장 건물은 일제 강점기에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는 건물구조 일부가 남아있고, 1958년도에 중수했던 상량문이 있어 백년 가까운 역사를 간직한 예산군의 소중한 건축물이다.

예산군은 2017년 관내 근대 문화 유산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신암 양조장의 가치에 대해 주목을 끌고 있으며 올해에는 충남도로 부터 등록 문화재 지정연구용역비 1000만원을 받아 용역을 추진하게 됐다.

신암 양조장에 대한 등록 문화재 지정 연구 용역이 끝나면 등록 문화재 지정신청서를 충남도에 제출할 예정이고 충남도 문화재심의를 거쳐 등록 문화재가 되면 지역의 명물인 신암 막걸리의 명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근대 예산 지역의 호서 지역의 경제적 역할을 한 만큼 근대문화유산이 곳곳에 있어 이를 활용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