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 예방·관리’ 모두가 행복한 충남 만든다

충남도는 다음달 1일부터 11월 10일까지 40일간 ‘2021년 충청남도 국가안전대진단’을 추진, 도내 2400여 개 시설의 안전 여부를 점검한다.

충청남도 국가안전대진단은 안전관리 이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시설물과 최근 사고가 발생한 시설을 비롯해 물류 시설, 중·소규모 공사장, 주민 선정 시설물 등 안전이 우려되는 시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올해 대진단은 코로나19 확산 등의 영향으로 지자체별 계획을 수립해 자율 추진하며, 도는 도내 점검 대상 시설을 6개 분야로 구분해 실시할 계획이다.

분야별로 보면 ▲건축시설 190개소 ▲생활·여가 644개소 ▲환경·에너지 212개소 ▲교통 및 교통시설 270개소 ▲보건복지·식품 398개소 ▲주민 선정 대상 시설 42개소 ▲기타 649개소 등 총 2405개소다.

도는 올해 대진단의 목표로 ‘안전사고 예방·관리로 모두가 행복한 충남’을 정하고 도민과 함께하는 도민참여형 모델을 추진한다.

대학교수, 건축사, 안전기관 등 안전관리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시설 관계자가 합동 점검해 위험 요인 전반을 살필 예정이다.

육안 점검에 한계가 있는 초고층 빌딩, 교량, 저수지, 산사태 위험지역은 안전 점검 사각지대가 없도록 드론, 열화상카메라 등 4차산업 첨단기술을 활용해 점검한다.

아울러 올해는 도민과의 소통·협력 강화를 위해 구성한 도민참여단 414명이 대진단 전 과정에 참여하며, 도민이 안전사고 취약 시설을 직접 신청해 점검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점검신청제’도 운영한다.

또 가정과 다중이용업소의 자율점검 참여 확대를 위해 시군, 읍·면·동 공무원이 ‘자율안전점검 안전도우미’로 점검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도 시범 추진한다.

이와 함께 도는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안전 교육과 홍보도 병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할 방침이다.

점검 시 발견된 위반사항은 적극적으로 행정처분하고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보수·보강 관련 정보를 도민에게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해 후속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점검 결과는 올해 추가된 소방·가스 등 11개 분야를 포함해 총 25개 분야에 대해 공개하며, ‘안전 정보 통합공개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정구 도 재난안전실장은 “국가안전대진단을 통해 도민의 안전 수준과 안전의식을 높일 것”이라며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일을 최우선으로 사회재난·자연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고 피해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