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천안7·더불어민주당·사진)은 8일 제33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도내 중장년 여성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전담 인력배치와 경력인정 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50+세대(중장년층)는 자녀양육과 부모부양으로 자신의 노후는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세대로 복지정책의 대상자인 동시에 기존 노인 세대와는 달리 사회적 기여가 가능한 새로운 가능성의 세대”라고 규정하며 이들에 대한 일자리 정책의 전환을 제안했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충남도내 중장년 세대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남성이 87.4%, 여성이 69.5%, 고용형태로 ‘상용직 근로자’는 남성이 41.7%, 여성은 36.3%, ‘임시·일용근로자’는 남성이 15.4%, 여성은 21.4%였다. 임금구조에서는 350만원 이상 고임금 취업자 비율이 남성 44.4%, 여성은 9.5%였으며, 최저임금 수준의 183만원 이하를 받는 중장년층 여성은 49%, 남성은 16.1%로 파악됐다.

김 의원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충남 중장년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경제활동 참여가 낮을 뿐 아니라 더 불안정하고 질 낮은 일자리에 근무하고 있다”며 “이러한 환경은 이들의 노후를 빈곤으로 치닫게 할 가능성이 있으니 여성 일자리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충남 미취업 중장년 여성의 90.4%가 취업을 희망하지만 고용시장에서의 차별과 개인 역량의 부족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도내 여성 3명 중 1명이 중장년인 만큼 이들의 재취업과 일자리 창출·활성화를 추진할 ▲전담부서와 인력배치 ▲경력과 교육을 인정해 줄 수 있는 경력인정 시스템을 도입해 구인·구직 시장의 간격을 좁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