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올해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등 농정분야 공모 6건 선정 쾌거

태안군이 최근 정부의 농정분야 공모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면서 지역 농업 먹거리 전망을 밝히고 있다.

태안군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농정분야 공모 사업에 총 6건이 최종 선정됨에 따라 국도비 122억 5000만 원을 포함한 총 236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 했다고 14일 밝혔다.

또한, 현재 용역이 완료돼 공모 사업을 준비 중인 ‘푸드플랜 패키지 사업’ 등 2건의 사업이 최종 선정되면 확보액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군에 따르면, 정부 공모에 선정된 농정분야 사업은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 사업 △공공급식센터 신축 사업 △북부권 로컬푸드직매장 조성 사업(이상 올해 선정) △동물복지센터 신축 사업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사업(이상 지난해 선정) 등 총 6건이다.

우선,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은 농촌 미래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것으로, 군은 총 70억 원을 확보해 내년부터 소농·액션그룹 등 생산조직 96개 그룹을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총 85억 원을 확보한 ‘고품질 쌀 유통 활성화 사업’은 태안농협과 원북농협을 대상으로 쌀 가공시설과 건조시설을 현대화하는 사업으로, 이용 농민들의 편의를 돕고 ‘태안 쌀’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총 30억 원을 확보해 이미 건축공사가 진행 중인 ‘공공급식센터 신축 사업’의 경우 내년도 학교급식이 공공급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태안 청정농산물의 소비범위를 공공영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북부권 로컬푸드직매장 조성 사업’은 총 3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현재 신축 후보지를 물색 중이며, 내년 사업이 완공되면 태안읍·근흥면·소원면·원북면·이원면 지역 농가들의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태안군은 지난해 ‘동물복지센터 신축 사업’과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사업’ 공모 선정으로 총 21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현재 ‘태안형 푸드플랜 패키지 공모’와 ‘국가 중요 농업유산 신청 사업’도 공모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군은 농정분야 각종 공모 선정을 위해 분야별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지난해부터 20여 차례 회의를 개최하고 군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며 지역 농업인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가세로 군수는 “미래 농업발전을 위해 많은 예산이 확보된 만큼 내년부터는 농민들을 위한 맞춤형 농정사업을 시행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농민들이 필요로 하는 농정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에 대한 예산 확보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태안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