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태안해양경찰서는 어떤 곳 인가요 ?

▶《답 변》태안해양경찰서는 태안군, 서산시, 보령시, 홍성군 등 4개 시?군을 관할하여 해안선으로는 충남 서산시 가로림만에서 보령시 배가만에 이르는 상당히 넓은 충남 서해권역의 해상치안을 담당하는 해양경찰서로써 해양범죄수사, 해양경비, 인명 및 조난 선박 구조, 국제외사 업무, 불법조업 및 외국어선 단속, 해양오염방제, 해수욕장 안전관리 등 종합적 해상 법 집행기관입니다.

그리고 명칭이 태안해양경찰서이지만 사실상 태안. 서산. 홍성. 보령해양경찰서라고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서 모든 파?출장소와 경비함정이 4개 시?군과 그 해역을 담당하면서 지역 치안 현안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 2】 태안해경의 치안상태는 ?

▶《답 변》태안은 수려한 자연 경관 및 40여개소의 해수욕장과 어족자원이 풍부한 해역으로 4계절 관광객 및 낚시?레저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가운데 계절별?업종별 다양한 어종 어획을 위해 어업인간 상호 분쟁과 이에 따른 안전사고 동반 가능성이 우려되고, 특히, 봄?가을철 해상에서의 잦은 안개발생 등 기상 영향으로 해상 치안 위해 요소가 상존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리고 선상폭행, 해상강?절도, 외국수산물의 국산둔갑, 각종 수산가공업체의 불법행위, 항만공사 비리 사범 예방과 척결뿐만 아니라 전략물자 불법수출, 리아스식 해안에서의 범죄목적 밀항, 밀수사범 등에 대한 예방, 단속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해 우리 해역을 침입하여 불법조업을 감행하려는 중국어선 단속과 관련, 갈수록 폭력적 저항이 늘고 있어 단속 함정 및 경찰관의 현장 대응능력을 더욱 강화하여 강력하고 엄정한 대응을 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태안해양경찰서는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 평온한 해상치안유지를 위해 국민들이 만족하는 수준의 해양 안전 서비스 제공 및 해상치안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질문 3】서장으로서 가장 자랑하고 싶은 것은 ?

▶《답 변》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무엇보다도 모든 조직원과 평등하게 소통하면서 위난에 처한 국민 생명구조에 함께 열정을 바치고 우리해역을 침범하는 외국어선을 방지하는 등 해양 주권을 수호하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질문 4】해양경찰로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

▶《답 변》동?서해 등지에서 근무하면서 영세어민의 생계형 단순과실에 대해 관용을 베푼 대신, 대형 밀수사범 검거, 전복 절도단 일망타진, 대량의 중국산 염장미역 불법 수입과 국내산 둔갑사범 등을 검거하여 국내수산물의 가격하락 방지 및 주민 생존권 보장에 기여한 점과 해양경찰의 국제화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해양 외교에 일익을 담당한 것입니다.

또, 동해해양경찰서장 재임시에 관할 해역인 독도수호에 열정을 다 한 것이 보람이 있었습니다.

【질문 5】 올해 태안관할 해수욕장의 무사고에 대하여 ?

▶《답 변》지난 7월 5일 태안해양경찰서장으로 부임한 시기가 피서철이었던 만큼, 무엇보다 전 국민이 안전한 피서를 즐길 수 있는 해수욕장 안전 관리 및 평온한 생업 현장 조성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태안해양경찰서장으로 부임 후 관할권내 해수욕장을 순회 순찰하면서, 전 직원과 일체가 되어 같이 노력하였습니다.

자신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우리해경과 함께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바다에 뛰어드는 소방서 관계자, 대한적십자, 한국해양구조단,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안전관리 요원 및 자치 단체 등 관련 기관, 그리고 바다를 찾는 국민들의 안전의식 개선 등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하였기에 2년 연속 해수욕장 안전사고 제로(ZERO)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봅니다.

【질문 6】어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답 변》 해상치안을 총괄하는 해양경찰서장으로써 소통과 화합으로 국민과 현장속에서 함께 일하겠으며, 주민 생존권 보장과 평온하게 생업에 종사 할 수 있도록 해양 안전 서비스 제공과 공정한 공권력 집행으로 해상치안 확립을 위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바다가족 및 지역민들께서는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 평온한 해상치안 확립을 위하여 앞으로도 지속적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리/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