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배재대 경찰법학과가 ‘민주주의와 경찰’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연 가운데 학생들이 토론하고 있다. 배재대 제공
배재대 경찰법학과는 13일 국제교류관에서 ‘민주주의와 경찰: 경찰의 민주성 확보방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학생 참여형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021 유권자정치페스티벌’에 선정돼 열렸다. 유권자정치페스티벌은 유권자가 민주주의를 주제로 선거와 정치 참여 중요성을 소통하는 행사다.

배재대 경찰법학과는 ▲경찰의 민주성 확보를 위한 외부적 통제 ▲지방자치경찰제와 경찰 민주성 확보 등 소주제 2개 세션으로 구성했다. 경찰법학과 학생들이 발표와 토론으로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룬 전공 심화과정을 거쳤다.

경찰 민주성 확보를 위한 외부적 통제를 주제로 한 1세션은 2학년 오진서 학생의 발표로, 2세션은 지방자체경찰제와 경찰 민주성 확보를 주제로 2학년 강하늘 학생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경찰옴부즈맨제도 시행 등을 통한 경찰의 외부적 통제강화, 경찰관련 각종위원회의 실질화 및 국가-시도자치경찰위원회간의 적절한 권한 분배 등을 경찰민주성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했다.

백정웅 배재대 경찰법학과 학과장은 “앞으로도 이런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학생 전공역량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