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장 김성욱

필자는 대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직장인입니다. 센터에는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대출 승인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정책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방문하시거나, 신용회복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방문 채무조정을 신청합니다. 하루에도 평균 250명 정도가 방문하다 보니 때로는 눈물이 나는 사연, 때로는 오늘 하루만큼은 기분이 너무 좋았다는 사연을 접하게 됩니다.

얼마전에는 젊은 직장인이 가족 병원비때문에 금융권 자금과 개인사채까지 빌렸다가 대출금을 제대로 갚지 못해 월급에 가압류까지 들어와 사회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타격을 받고 있다고 토로하였습니다. 그래도 우연히 지하철에서 보게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광고를 보고 제때에 방문하여 신용회복 신청을 할 수 있었고, 위기를 넘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회복 신청을 통해 빚독촉에서 벗어난 그 직장인은 눈물을 흘리며 감사 전화를 할 때 제가 더 감격을 하기도 했습니다.

기분 좋은 사연으로는 어느 자영업자 부부가 햇살론 대출을 받기 위해 센터를 내방하였다가 우연히 휴면예금 조회를 하였다가 수백만원의 휴면예금을 찾게 되어, 대출을 받지 않고 돌아가신 경우도 있습니다. 그 자영업자 부부는 당일 직접 휴면예금이 본인 통장으로 입금되자 너무 기쁜 나머지 저에게 주변 분들 모두에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서민금융진흥원을 알리고 싶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대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①고금리 대출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안전한 정책자금(햇살론15 등) 지원 및 신용부채컨설팅·금융교육 등 체계적인 비금융 서비스,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을 ②빚에 시달리는 분들에게는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을 ③채무조정과 대출지원 검토 중 국가의 복지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지자체에 직접 복지서비스를 신청해드리고 있습니다.

전국에는 50개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있으며, 충청지역에는 대전, 천안, 홍성,당진, 청주, 충주 6곳에 센터가 있습니다.

가족에게 조차 말하기 어려운 돈 얘기, 전문가의 입장에서 내 일처럼 세심하게 안내하고 지원해드리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함께라면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민금융 상담이 필요하실 땐 언제든지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주세요.

생업으로 방문이 어려운 분이라면 언제든지 서민금융콜센터 1397(국번 없이 무료 전화)로 전화 주시면 상담이 가능합니다. 센터 방문을 원하시는 경우에도 1397로 방문 신청 후 찾아주시면 성심껏 여러분의 고민을 들어드리겠습니다. 대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대전광역시,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감독원, 신용회복위원회, 대전금융복지상담센터, 하나미소금융재단이 같이 합니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