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대산항 이용계획 공유. 대산항, 신규항로 개설 적극 추진

충남 서산시는 6일 서울역 공항철도 회의실에서 대산항을 이용하는 해운·항만·물류기업과 관계기관을 초청해 대산항 활성화를 위한 업무계획 공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간담회는 고려해운, SITC, 팬오션, 장금상선, SCL, 한국머스크, 팬스타와 한화토탈에너지스, 엘지화학, 롯데케미칼, 태웅로직스, 한익스프레스, 롯데글로벌로지스, 대산항만운영, 동방(항만하역사) 대산지방해양수산청, 충청남도 등 대산항 선사, 화주, 국제물류주선업자, 항만하역사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각 기업별 2024년 업무계획 발표, 대산항 이용 시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에 대한 건의, 대산항 활성화를 위한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먼저 한화토탈에너지스, LG화학, 롯데케미칼 등 화주와 선사, 포워더는 2024년 대산항 이용계획을 공유하고 대산항 이용 시 애로사항과 개선 사항에 대해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타항만에서 선적되는 수출 화물들이 대산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컨테이너 신규항로 개설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또한 1부두 야적장을 활용한 자동차선 및 자동차 화물 유치를 주요 주제로 논의하고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지속해서 소통해 추진하기로 했다.

시와 충청남도,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대산항을 이용하는 화주, 선사, 국제물류 주선업자 등 항만 이용자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 기업들의 건의 사항을 검토 후 가능한 부분은 적극 반영하기로 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앞으로도 대산항 선사·화주 초청 워크숍 개최, 민관기업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애로사항을 귀담아듣고 기업이 찾는 대산항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대산항 관련 국제 크루즈선·여객선 유치도 순항 중이며 서산공항 개항 및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내포태안철도 건설이 이루어지면, 서산시는 하늘길, 바닷길, 철길을 모두 아우르는 사통팔달의 서해 중부권 교통·물류 거점도시로 도약할 것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시는 대산항의 자체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항만 하역능력과 컨테이너 정기항로 서비스 개선에 주력하고 화주, 선사 등 항만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검토해 대산항 활성화를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산 김정한기자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