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한 충남 서산·태안 본부장

▲ 사진/ 김정한 본부장

대산항과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의 명칭을 '서산항', '서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변경하라는 서산시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지만 해수부는 여전히 묵묵부답이다.

특히 대산지방해양수산청 명칭 변경에 보령·홍성·태안지역 어업인들까지 서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명칭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상황이다.

대산지방해양수산청은 대산읍 기은리에서 서산시 잠홍동으로 신축 이전한지 벌써 11년이 됐다.

3면의 바다를 관장하는 해양수산부가 다수의 민원을 무시하고 읍 단위의 지명을 명칭으로 하는 대산지방해양수산청 명칭을 계속 고집함으로써 국민을 무시한 탁상행정이라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는 셈이다.

해수부의 편의주의 정책 때문에 서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명칭을 바꾸지 않고 있으니 서산항으로 명칭을 바꾸는데 반대하는 명분을 제공하고 있다는 오해를 받기에 충분해 보인다.

1982년 군산지방해운항만청 대산출장소로 개소 후 1996년 대산읍 기은리에 청사를 건립, 대산지방해운항만청 이라는 명칭을 이어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 지역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이나 평택지방해양수산은 읍·면 단위의 명칭을 기관명으로 쓰지 않고 시 단위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산지방해양수산청만이 읍 단위 지명을 사용하고 있어,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는 지적을 받으면서도 미온적인 해수부 행정이 진정 국민을 위한 행정이고 기관인지 의심스럽다.

해수부가 서산지방해양수산청 이라고 명칭을 변경하지 않으려면 서산항운노동조합도 대산항운노동조합으로 바꾸라고 꼬집고 싶다.

많은 시민들은 서산공항, 서산항, 서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동일하게 서산시 지명을 명칭으로 바꿔야 국가와 시 발전의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서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 바꿔야 지방자치단체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또한 지역 발전을 견인해 관광객 유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해외 포트세일즈 시 항만청 명칭과 항만명칭은 그 규모를 짐작하는 선입견으로 인해 화물유치와 여객선유치에 효율적 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항만과 지방해양수산청은 지방자치단체 단위의 명칭을 사용해야만 항만권역 내 경제권 규모와 수용력을 잘 나타내기 때문에 서산시 지명을 명칭으로 하는 서산지방해양수산청이 맞다.


충청남도 관내에 보령시 고정면에 위치한 고정항, 태안군 이원명에 위치한 이원항, 당진시 장고항에 위치하고 있지만 보령항, 태안항, 당진항 등 시 군의 지명을 사용하고 있다.

해수부는 서산지역 발전과 인접지역 수산인들의 편의를 위해 서산지방해양지방청으로 명칭에 나설지 귀추가 주목 된다.

저작권자 © 대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